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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화물운송 통합주선망 '화물마당' 구축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서 모델들이 '화물마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 / KT 제공



KT는 전국화물운송주연합회와 함께 화물운송 통합주선망인 '화물마당'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화물마당은 화물운송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오는 29일 서비스를 시작한다.

국내 화물운송시장은 기업 화주와 물량 계약을 맺은 화물운송주선업체가 50여개의 개별 정보망에 선택적으로 화물을 등록하고, 차주를 물색해 화물 운송을 의뢰하는 구조여서 등록 절차부터 화물 배차까지 과정이 복잡하고 번거로웠다.

또 정보망마다 등록된 화물차량 대수나 운임요금, 운송 프로세스가 달라 배차 혼선, 운임 결제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그러나 화물마당은 화물운송주선업체가 운송이 필요한 화물을 등록하면 콜센터에서 운송 가능한 차량을 확인, 배차해 신속하고 편리하다. 화물마당과 연계된 콜센터에 등록된 화물차량은 현재 3만여대에 이른다.

화물 정보를 입력하면 행선지, 차종, 화물종류 등에 맞춰 가장 적합한 화물 차량을 수배해주며 프로세스도 표준화돼 있어 거래 과정이 투명하다. 프로세스 단순화에 따른 수익 개선도 예상된다.

화물마당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주선업체는 화물마당 홈페이지로 회원 가입 신청을 하면 된다. 개인 차주는 화물마당과 연계된 콜센터로 회원 가입을 하면 서비스를이용할 수 있다.

김재교 KT 공공고객본부장은 "화물 운송 거래를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함으로써 화물운송주선업체의 경영 효율화와 거래 투명성 증대 등 화물운송주선사업의 선진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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