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연결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52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58.6% 감소했다고 30일 공시했다. 다만 전분기 대비 1분기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영업이익의 감소는 올 초 이통3사간 보조금 경쟁 속에 마케팅비용 상승 등의 영향이 컸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조84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 감소했으며, 당기순손실은 4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했다.
1분기 매출 감소는 유선매출 감소와 상품매출 하락 등의 영향 때문이다.
사업별로는 무선분야의 경우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 확대를 통한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 상승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1조7834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말 LTE 가입자 비중은 52.4%로, 863만명의 가입자를 기록하며 지속 성장하고 있다. KT는 27일 영업재개에 맞춰 '스펀지' 플랜 등 신규 마케팅프로그램을 선보였으며, 영업 재개 후 KT 무선 가입자 흐름은 빠르게 회복될 전망이다.
유선분야 매출은 유선전화 가입자와 통화량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 감소한 1조4201억원을 나타냈다. 유선전화 매출은 계속 감소하고 있으나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다. KT는 초고속인터넷의 안정적 성장세를 기반으로 현재 IP 기반 가입자 규모를 지속 확대해 유선분야 매출 하락세를 극복할 계획이다.
미디어·콘텐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7% 성장한 3696억원을 달성했다. KT IPTV는 올 1분기 19만명 순증을 기록하며 516만명의 가입자를 유치했다. 특히 IPTV는 유료 콘텐츠 이용료 등 부가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5.5% 성장하면서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KT는 올해 80만명 이상의 가입자 순증을 목표로 하고 있고, 다양한 부가수익 창출을 통해 IPTV의 성장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금융·렌탈 매출은 BC카드의 안정적 매출과 KT렌탈의 활발한 성장세로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한 9865억원을 달성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 개발매출 하락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7% 하락한 2992억원을 기록했다.
KT는 올 한해 서비스, 연구개발 등 모든 역량을 고객 중심으로 재정비해 고객 신뢰를 회복하고 소모적인 보조금 경쟁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경쟁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1등 KT' 정신으로 지속적인 네트워크 경쟁우위 확보, '스펀지' 플랜 등 차별화된 상품 개발, 유통망 고도화, CS 개선 등을 통해 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가치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전반적인 그룹 경영 효율성을 강화하고 전 그룹사가 한 몸처럼 생각하고 움직이는 '싱글 KT' 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그룹 경영 시너지 창출을 통해 KT그룹의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김인회 KT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KT는 비상경영 선포, 사업합리화, 특별명예퇴직을 단행하며 비장한 자세로 경영정상화에 매진하고 있다"면서 "오랫동안 1등을 해 온 기업이며, 100년 역사를 가진 국민기업으로서 이 위기를 반드시 극복하고 '1등 KT'를 실현해 낼 것"이라고 각오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