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제네시스의 충돌 테스트 장면./출처=미국 IIHS 홈페이지.
현대자동차 신형 제네시스가 美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가 7일(현지시각) 발표한 충돌시험 결과에서 29개 부문 전 항목 세부평가에서 만점을 획득하며 최우수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에 선정됐다.
특히 IIHS가 2012년부터 도입한 스몰 오버랩 충돌 테스트에서 세부항목 전 부문에서 굿(Good) 등급을 받아 최고의 안전품질을 입증 받았다.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Small Overlap Frontal Crash Test)는 차량을 시속 40마일(약 64km)의 속도로 몰아 운전석 쪽 앞부분 25%를 5피트(약 1.5m) 높이의 딱딱한 벽에 부딪히게 해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제네시스는 충돌 회피 장치 평가(Font Crash Prevention)에서도 현대·기아차 차량 중 최초로 최고 등급인 최우수(Superior) 등급을 부여 받았다.
세부적으로 스몰 오버랩 평가에서 신형 제네시스는 ▲차체 구조안전, ▲상해 정도, ▲더미 운동 제어력 등 전 부문에서 굿(Good) 등급을 획득하는 등 세부항목 만점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전면 충돌테스트, ▲측면 충돌테스트를 비롯해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및 좌석 안전도 테스트의 세부항목 전 부문에서도 모두 굿(Good)을 획득했다.
아울러 자동 제동 장치의 성능을 평가하는 충돌 회피 장치 평가에서도 신형 제네시스에 새롭게 탑재된 자동긴급제동(AEB) 시스템을 통해 최고 등급인 최우수(Superior) 등급을 획득했다.
이에 따라 신형 제네시스는 전체 충돌 테스트 평가에서 IIHS가 최고의 안전차량에만 부여하는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로 선정됐다.
한편, 현대기아차의 충돌 테스트 성적은 차종별로 편차가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IIHS가 실시한 동일한 테스트에서 기아 K3는 최하 등급인 P(부적합)를 받았으며, 현대 아반떼는 A(적합)를 받았다. LF 쏘나타 출시 이전에 테스트를 받았던 YF 쏘나타는 M을 받으며 간신히 통과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