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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요우커(游客)', 사상 첫 日 누르고 국내 대형마트 점령

/메트로신문 사진DB



중국 관광객이 백화점과 면세점에 이어 사상 처음으로 일본 관광객을 누르고 국내 대형마트에서도 큰 손으로 떠올랐다.

8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일본의 '골든위크'와 중국의 '노동절'이 겹친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6일까지 9일 간 외국인 매출을 집계한 결과 중국인 매출이 일본인 매출을 1.5배(72.0%) 이상 넘어섰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전년도 매출과 비교에서도 중국인 관광객 매출은 51.5% 늘었지만 일본인 매출은 37.6% 감소했다.

올해 들어 지난 6일까지 롯데마트의 중국인 매출은 사상 처음으로 일본인 매출을 21.8% 넘어섰다. 과거 중국의 휴무일, 명절 등에 따라 매출이 엎치락뒤치락 한 적은 있지만 누계 매출로 중국인 매출이 일본인 매출을 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고 마트 측은 설명했다.

이에 대해 롯데마트는 지난 몇 년간 한국 드라마와 K-pop 등 한류 열풍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반면에 한일관계 악화 지속, 국적항공사의 일본노선 축소 운항, 엔화 약세 등으로 일본 관광객은 지속 감소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지난 3월말까지 국내 입국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105만여 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44.9% 가량 증가했다. 하지만 일본인 관광객 수는 61만여 명으로 작년보다 14.5% 가량 줄었다.

특히 롯데마트를 찾은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의 소비 성향도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롯데마트에서 중국인 관광객의 1인당 평균 구매액은 6만5000원 정도로 일본인 관광객의 4만6000원 보다 41% 가량 높았다.

롯데마트의 일본인 1인당 구매금액은 2011년 5만1000원대에서 2012년 5만원, 지난해 4만7000원으로 계속 하락했다. 그러나 중국인의 1인당 구매금액은 2011년 6만2000원, 2012년 6만3000원, 지난해엔 6만4000원 가량으로 매년 늘고 있는 추세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주로 구매하는 대표적인 품목은 홍삼정, 전통차 등 건강식품으로 지난해 대비 6배(531.2%) 가량 매출이 늘었고, 일본인 관광객의 경우 김 등 건해산물을 주로 구매해 같은 기간 두 배(134.1%) 가량 매출이 늘었다.

정재우 롯데마트 마케팅전략팀장은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 매출을 분석해 보니 매출에서도 국가별 성향이 두드러지게 차이가 있었다"며 "추후 국가별 고객 성향 및 상품 선호도 분석을 바탕으로 상품을 준비하고 관련 마케팅도 차별화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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