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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예식비용 인상률, 물가 상승률의 2배"



예식비용 인상률이 소비자 물가 상승률보다 무려 2배나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 2001년부터 2012년까지 예식비용이 연평균 6.2% 증가해 같은 기간 소비자 물가 상승률(3.1%)보다 2배 높았다고 12일 밝혔다.

예식업체들은 자유업이라는 특성을 이용해 예식비용 정보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데다 여전히 결혼식만큼은 최고로 치러야 한다는 허례의식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2012년 외부 감사법인의 감사를 받은 예식장 13곳의 재무제표를 보면 주말 이틀 동안 한 홀당 예식이 4회 있으면 평일에 별도 영업을 하지 않아도 영업이익률 7.5%를 달성할 수 있다고 협의회는 주장했다.

이는 각 예식장이 예식홀 2곳(200석)과 연회장 1곳(300석)을 운영한다고 가정했을 때의 수치로 지난해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평균 영업이익률이 5.5%였다는 점을 고려해 보면 높은 수준이라고 협의회는 지적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예식업체가 높은 예식비용을 통해 적정 수준보다 높은 마진을 올리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는 웨딩산업이 1999년부터 자유업으로 전환돼 공시의무가 없어지면서 소비자가 비용정보를 비교하기 어려워진 데다 결혼식에 대한 허례허식이 남아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업체 간 원가·가격 비교를 할 수 있도록 표준화한 재무제표와 가격 공개 의무화 등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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