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향신료의 지구사
프레드 차라/휴머니스트
독특한 맛과 향으로 요리에 풍미를 더해 세계를 사로잡았던 향신료. 향신료를 얻기 위해 항해술과 지도제작술이 발전했지만 한편으로는 이를 둘러싸고 유럽 제국의 침략과 학살이 일어나기도 했다. 책은 향신료의 이동이 세계 역사에 미친 영향을 고대부터 현대까지 면밀히 추적하며 음식을 통해 세계사를 분석했다. 생강·마늘·파 같은 한국 향신료의 역사를 세계사의 맥락과 연결시킨 특집글도 실려 있다.
정치·사회
◆니콜로 마키아벨리,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후마니타스
근대정치철학서로서의 군주론이 현대 민주주의의 실천에 갖는 함의를 탐구하고자 했다. 진보 정치학자인 최장집 교수는 서문을 통해 마키아벨리의 현실주의의 심오한 가치와 그 안에 들어있는 민주주의적·민중적 기초를 소개한다. 2부 군주론의 새로운 번역본에서는 누구나 쉽게 접근해 읽을 수 있도록 문장을 다듬고 시대적 배경과 중요 개념에 대해 주석을 달았다.
자기계발
◆썸과 연애의 사이
이명길/황금부엉이
여성을 위한 연애지침서인 이 책의 저자는 국내 1호 연애코치다. 그간 수많은 연애 지침서가 쏟아져 나왔지만, 타이밍에 주목한 책은 드물었다. 연애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게 바로 타이밍인데도 말이다. 모든 만남은 한 끗 차. 결정적인 한 끗 차가 우리를 행복과 불행사이에서 저울질한다. 황금 타이밍 연출로 감정과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
경영·경제
◆매출 100배 카카오 마케팅
이광성 외/생각비행
요즘 SNS 계정 하나 없는 사람이 드물다. 그만큼 우리는 소셜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사람 모으기 힘들다는 요즘, SNS를 통하면 늘 어디서나 사람과 소통할 수 있다. 이 책은 카카오스토리, 스토리플러스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브랜드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소설
◆미국의 목가(전2권)
필립 로스/문학동네
이 책은 미국 현대문학의 거장 필립 로스에게 퓰리처상의 영예를 안긴 대표작이다. 1960년대 말의 미국을 배경으로 한 이 책은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몰락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그려낸다. 팍스아메리카의 위상에 도취돼 한껏 달아오른 미국의 취기가 베트남전쟁의 실패와 맞물리며 어떻게 한순간에 사라지는지를 예리하게 펼쳐보인다. 작가는 '가디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 작품을 자신의 인생에서 제일 강렬했던 시절인 60년대의 격동을 잘 담아냈고 서른한 편의 작품 중 가장 훌륭한 작품이라고 자평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