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 업계, '누드 콘셉트' 제품 인기
여름철 맞이해 시원한 느낌 강조…젊은 공략 나서
(사진 왼쪽부터)하이트진로의 위스키 '더 클래스', 뉴질랜드 맥주 '엔지 퓨어 라거'
식음료 업계가 여름철을 맞이해 거추장스러운 것을 빼내고 있다. 누드 디자인을 표방한 패키지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먼저 화려한 컬러의 보틀과 라벨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던 주류들이 속살을 드러내고 있다. 보틀의 색감이나 라벨 등을 배제시킨 누드 형태의 제품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최근 20~30대 젊은 애주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하이트진로의 위스키 '더 클래스'는 투명 보틀에 라벨을 과감히 뺀 디자인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매끄럽게 떨어진 투명한 형태의 보틀에서는 어느 한 요소 튀지 않는 색감으로 누드를 연상시키며, 세련되고 젊은 느낌을 준다. 코카콜라·하이네켄 디자인 작업에 참여한 세계적인 디자인 회사 '시모어 파월'의 디자이너 닐 허스트의 손길이 닿은 작품이라고 한다.
맥주 제품 가운데도 라벨 없는 디자인의 제품이 있다. 뉴질랜드 맥주 '엔지 퓨어 라거'는 라벨을 없애고 녹색병이 시원한 느낌을 준다. 이 제품은 뉴질랜드의 청정지역에서 재배한 보리와 물로 만들었고 색은 맑고 투명한 황금색을 띈다. 적당한 양의 조밀한 거품에 강하지 않은 탄산이 깨끗한 맛을 낸다.
'간치아 피닌파리나' 와인도 라벨 없이 와인명만을 표기한 누드보틀 디자인의 제품이다. 디자인은 자동차 페라리 디자인으로 유명한 '피닌파리나'사가 작업했다. 이 외에도 '누드 와인'이라 불리는 '빌라엠'이나 보드카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엡솔루트'도 누드보틀로 인기다.
주류뿐만 아니라 잼류 제품도 누드보틀이 등장했다. 복음자리 '수제123 베리&마말잼'은 투명한 유리병에 블루베리잼, 딸기잼, 유자마말레이드 3가지 잼을 한 병에 담아 만들었다. 층층이 쌓여진 각기 다른 종류의 잼이 고스란히 드러나 제품이 더욱 부각된다. 이 제품은 대한민국 패키지 디자인대전에서 팩스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