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세하고 미묘한 감정들을 표현하기 위해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주 사용되는 클로즈업 촬영 기법이 광고 속에서 일명 '마이크로 클로즈업' 기법으로 사용되며 대중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있다.
물방울의 흔들림이나 모락모락 김이 서리는 장면까지 세밀하게 묘사하는 '마이크로 클로즈업 광고'는 특정 제품을 아주 가까이에서 담아내는 방식으로 보는 이들에게 생생한 현장감과 함께 몰입감을 전달한다.
일부분을 타이트하게 잡는 초근접 촬영은 제품의 상세한 특징들을 직·간접적으로 표현하며 기존 광고에서 담아내기 어려웠던 제품의 기능을 보다 자세하게 묘사한다. 마치 제품을 실제로 들여다보는듯한 촬영을 통해 소비자의 이해를 돕고 더 나아가 간접 체험의 기회까지 주고 있는 것이다.
◆몽글몽글 부드러운 버블과 강력한 두 개의 워터샷이 내 눈 앞에! '삼성 버블샷3 W9000'
최근 삼성전자가 공개한 '삼성 버블샷3 W9000' 광고는 HD 특수 카메라로 실제 세탁기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세탁 과정을 초근접 촬영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옷의 생명력까지 생각하다"는 콘셉트의 삼성 버블샷3 W9000 광고는 세제 자동 투입, 버블과 두 개의 워터샷, 아웃도어 의류의 발수력을 회복시켜주는 기능을 마이크로 클로즈업 촬영 기법을 통해 세밀하게 보여준다. 특히 일반적인 촬영의 경우 초당 30프레임의 속도로 찍는데 반해 삼성 버블샷3 W9000 광고는 HD 특수 카메라를 통해 초당 3000 프레임의 초고속 촬영을 진행하며 세탁과정을 생생하게 전한다.
꽃잎이 피어나듯 정량의 세제가 부드럽게 투입되는 모습, 몽글몽글한 버블이 세탁기를 가득 채우고 두 개의 워터샷이 강하게 쏘아지며 옷감에 있는 찌든 때를 제거하는 장면 등은 세탁기 내부에서 각 기능들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실감나게 보여준다. 자연의 생명력이 끊임없이 되살아나듯 삼성 버블샷3 W9000을 통해서라면 옷의 생명력 또한 살아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여름철 소나기, 가을 바람의 생동감 넘치는 모습도 클로즈업해 보여준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 버블샷3 W9000 내부를 아주 가까이에서 담아내는 마이크로 클로즈업 촬영 기법을 통해 세탁기의 기능들을 세밀하게 표현하며 시청자들의 이해를 도왔다"며 "초근접 촬영한 자연의 모습들을 통해 옷의 생명력까지 생각하는 삼성 버블샷3 W9000의 핵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타이어의 안정성을 검증하는 압도적인 빗방울 묘사! '넥센타이어'
초근접 촬영을 통해 특정 상황에서의 타이어 기술력을 강조한 광고도 이목을 끈다.
넥센타이어 광고에서는 최근 국지성 호우가 증가한 국내의 계절적 특성 변화를 반영해 빗길 운전에서 타이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비가 오는 상황에서 운전자가 느끼는 심리적 부담감을 강조하고자 빗방울을 클로즈업해 표현했다. 거대한 빗방울이 떨어지는 가운데 넥센타이어를 장착한 차가 여유롭게 주행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일반 주행에서뿐 아니라 빗길에서도 더욱 안정적인 타이어의 성능을 전달하고 있다.
필립스와 남양유업 '프렌치카페 더 파드 식스커피' 광고 모습
◆부드러운 크레마를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필립스와 남양유업 '프렌치카페 더 파드 식스커피'
마이크로 클로즈업 촬영을 통해 신선한 커피 한 잔을 내리고 즐기는 일련의 과정을 담은 광고도 화제다.
필립스와 남양유업의 신개념 커피 시스템 '더파드 식스(the POD six)'는 클로즈업 기법을 활용해 부드러운 크레마와 향이 오래 지속되는 파드 커피를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갓 내린 커피에서 김이 모락모락 나는 장면, 커피가 방울 방울 떨어지는 모습, 커피의 향을 맡으며 커피를 마시는 인물 클로즈업 등을 통해 커피가 가진 특유의 여유로운 분위기와 함께 커피가 선사하는 감성적인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