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현대카드 프로젝트로 달라진 봉평장, 장보기 특화카드 내놓은 하나은행, 남대문 시장을 방문한 현오석 부총리 /각 기관 제공
장기불황과 세월호 등의 여파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높이고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금융권이 두 팔을 걷고 나섰다.
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1분기 국민소득(잠정)'에 따르면 민간소비는 전분기대비 0.2% 증가에 그쳐 지난해 1분기(-0.1%)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에 정부와 은행, 카드사 등 금융권에서는 전통 장 이용을 장려하고 소비를 활성화하고자 특화 카드와 상품을 만드는 등 소비자들의 눈길을 잡기 위해 애쓰고 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의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다.
채소는 초록색, 생선은 파란색으로 컬러체계를 도입한 천막과 대를 이어 장터를 지키는 상회, 60년째 이불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상인 등 이야기가 있는 전통장으로 꾸려진 이 프로젝트는 현대카드와 현대 캐피탈이 지난해 3월부터 1년간 준비해 온 걸작품 가운데 하나다.
현대카드는 전통시장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이야기를 문구로 만들고 상인들의 실제 사진과 연락처를 함께 담아 간판과 명함으로 제작했다. 또 봉평장만의 특색을 부각할 수 있는 요리와 놀이주머니를 만드는 한편 품목별로 천막의 색을 달리하고 원산지와 가격을 표기할 수 있는 정보판도 설치해 소비자 신뢰도를 높였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의 사회공헌은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목적지에 바로 데려다 주는 것이 아니라 목적지로 향하는 지름길과 방법을 나누는 것이 핵심"이라며 "봉평장 활성화로 전통시장도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음이 입증되고 나아가 다른 전통시장으로도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전통시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쿠폰북을 개발하거나 전통장에서 사용 시 혜택을 주는 카드도 있다.
하나은행은 지난 5월 전통시장과 시장 인근 골목상권에서 결제 시 최고 2%의 캐쉬백 혜택을 제공하는 '메가마켓 체크카드'를 내놨다.
하나은행과 하나SK카드가 공동 개발한 '메가마켓 체크카드'는 '장보기'에 특화된 카드로 전통시장 활성화와 가계경제를 지원한다. 특히 '장'서비스는 전통시장과 인근 골목상권에서 사용 시 1만원 당 200원의 캐쉬백을 제공해 자연스럽게 전통시장에서 사용을 유도하고 연말정산 시 전통시장 추가 100만원 소득공제혜택까지 챙길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형일 하나은행 리테일본부장은 "지난해부터 진행돼 온 하나은행의 전통시장 지원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서 메가마켓 체크카드를 출시했다"며 "주부들의 일상적인 체크카드 사용 시 생활업종 및 전통시장에 더욱 높은 캐쉬백 혜택을 제공해 서민경제 지원과 함께 연말정산에 가장 유리하도록 개발된 카드"라고 말했다.
앞서 하나은행은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전통시장 쿠폰북'서비스를 개발해 은행에서도 현금화가 가능한 서비스로 금융권 최초로 특허 출원한 바 있다.
지역 은행에서도 전통시장과의 협약을 통해 전통시장 살리기를 도모하고 있다.
경남은행은 장사하기에 바쁜 전통시장 상인들의 편의를 위해 찾아가는 금융서비스에서부터 매출 증대와 이미지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대행 판매 은행으로서 전국 168개 영업점을 통해 지폐형과 카드형(선불형 무기명)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을 연중 판매 중이다.
BS금융그룹 부산은행 또한 중구청과 함께 전통시장과의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부산은행은 중구 전통시장과 상점에 신용카드 결제단말기를 무료로 지원해 종전 단말기 구입에 따른 비용 부담을 줄여주기로 했다.
한편 정부에서도 소비 심리를 살리기 위해 전통시장 상품권인 '온누리 상품권' 특별 할인 판매에 들어갔다. 지난달 29일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서울 남대문시장에서 현장간담회를 열고 각종 대책을 내놨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는 8월 말까지 시중은행 창구에서 1000억원 규모의 온누리 상품권을 개인구매자에게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키로 했다. 이는 현재 현금구매시 월 30만원 한도로 5%로 적용하던 할인율을 10%로 끌어올린 것이다.
정부 또 연간 100만원까지 온누리 상품권 구매금액의 30%를 소득에서 공제하는 한편 할인율 확대에 따라 예상되는 부정유통을 막고자 구매·환전 정보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하기로 했다.
현 부총리는 5일 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여해 "세월호 사고 이후 소비 위축이 일부 진정되는 모습이지만 불확실성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며 "국민들의 살림살이가 나아졌다고 느낄 때까지 다시 한번 긴장의 끈을 조여 민생경제 회복을 공고히 하고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