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링글스 원정 8강 기원 대확생 응원단/프링글스 제공
불황이 장기간 지속되고, 각종 사건 이후의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소비가 많이 줄어들면서 유통업계의 시름이 계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유통업계가 월드컵과 휴가철 이슈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불황 타계에 나섰다.
가장 대표적인 활동이 지원금 마케팅이다. 지원금 마케팅은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지원금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월드컵 지원금으로 짜릿하게 즐기자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후원사인 코카콜라는 월드컵 응원 심리를 자극하기 위해 응원지원금과 응원 도구 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자사 페이스북을 통해 오는 30일까지 벌이고 있다. 월드컵 응원곡(The World is Ours)에 맞춰 '나만의 콕콕댄스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한 후 이벤트 페이지에 주소를 남기면 응모가 완료된다.
네티즌 투표를 통해 매주 상위 10명을 선정, 응원지원금 100만 원(1명)과 코카콜라 응원 박스(9명)를 제공한다. 이 상품에는 응원 스카프·쿨러 백·비치 타월·브라질 보틀 호루라기·컨투어 보틀 호루라기·컨투어 드럼 컵·코카콜라 브라질 축구공·코카콜라 공식 프리미엄 축구공·마스코트 '플레코' 인형 중 5개의 응원도구가 임의로 구성된다.
축구 국가대표팀이 입는 공식 슈트와 셔츠 및 넥타이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있다.
축구 국가대표팀의 공식 단복을 후원하고 있는 삼성에버랜드 패션부문의 대표 남성복 갤럭시가 진행하고 있는 '2014명 승리의 함성을 브라질로 보내자!' 이벤트다.
월드컵과 연계해 여름 휴가비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있다. LG전자는 우리나라가 16강 이상 진출할 경우 월드컵 행사모델 구매 고객에 한해 추첨을 통해 여름 휴가비 500만원(GS주유상품권) 등의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휴가비 지원 받고 올 여름 시원하게
휴가철을 맞아 휴가비를 지원해주는 이벤트도 전개 중이다.
감자칩 브랜드 프링글스는 축구 국가대표팀을 응원하는 의미로 4개 대학 축구팀이 참여하는 '프링글스 드림컵' 대회를 개최하고, 여름 휴가비를 지원하는 '막강 팬심을 보여줘' 페이스북 이벤트를 진행했다.
'막강 팬심을 보여줘' 이벤트는 오는 19일까지 프링글스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드림컵 대회에 참가한 4개 대학 축구팀 가운데 한 팀을 선정해 '응원단장'에 지원하고 팬들에게 가장 많은 투표를 받으면 여름 휴가비 100만원과 프링글스, 27일 벨기에전 라이브매치 관람(코엑스 메가박스 3D관) 티켓 등 풍성한 선물을 제공한다. 2위~4위 단장에게도 휴가 지원금 50만원 등이 제공된다.
LG유플러스는 지드래곤의 '8llow Me Song(일명 팔로미송)' LTE8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고 오는 20일까지 카카오톡·페이스북을 통해 뮤직비디오를 공유하면 여름휴가비 100만원(8명), 지드래곤이 직접 착용했던 8반지(80명), 선착순 8000명 100% 전원 스타벅스 모바일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벌인다.
웅진식품은 여행 지원금을 제공하는 '하늘보리 쿨링열차' 프로모션을 오는 25일 실시한다. 하늘보리 공식 페이스북에서 진행되며, 일상생활 속에서 열 받고 황당했던 경험을 이벤트 페이지에 100자 이내로 남기면 완료된다. 당첨자에게는 여행 지원금 100만원(1명), 20만원 상당의 여행상품권(30명), 대학생들이 1주일간 기차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내일로 티켓' 등이 선물로 주어진다.
◆이색적인 지원금 제공 이벤트 풍성
뉴욕 오리지널 라이프스타일 음료 브랜드 글라소 비타민워터는 미래의 아티스트를 위한 지원금을 제공하는 이벤트인 '너의 색깔을 보여줘, 글라소처럼'을 자사 페이스북을 통해 오는 7월 31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자신만의 색깔과 특별한 재능을 담아 영상·사진·음원 세가지 부문으로 작품과 스토리를 업로드 하면 작품성·독창성·스토리 세 가지 기준의 심사를 통해 총 6명에게 지원금 100만원씩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