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IT/인터넷

'렛미인' '고교처세왕'이 '고양이는 있다'보다 인기?



'렛미인' '고교처세왕'이 '고양이는 있다'보다 더 인기?

빅데이터 기반의 'TV 인터넷관심도'를 서비스 하고 있는 줌닷컴은 지난 16일부터 방영된 tvN 드라마 '고교처세왕'의 1·2회가 일일 관심도에서 각각 1089 포인트와 498 포인트로 이틀 연속 1위에 올랐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16일 첫 방송의 경우 인터넷 사용자 1만명 중 '고교처세왕'에 관심을 가진 사용자가 1089명이라는 것으로 383 포인트로 2위를 차지한 SBS의 '닥터 이방인'에 비해 3배 이상의 관심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TV 인터넷관심도'에서 케이블 TV나 종합편성채널 프로그램의 약진이 두드러진 것은 이번만이 아니다.

지난 5월 26일 줌닷컴이 이 서비스를 선보이며 발표한 주간 'TV 인터넷관심도' 상위 20위권 지표에 따르면 5월12일부터 18일 까지 방영된 모든 프로그램 중 JTBC의 '밀회'와 tvN의 '갑동이'가 각각 2위와 18위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상위 5위권을 모조리 KBS가 독식한 TV시청률 지표(닐슨코리아 기준)와 달리 SBS와 MBC, JTBC가 고루 섞인 지표가 도출 됐다.

지난 한주간의 지표에서도 이 같은 경향성이 나타났다.

6월 9일부터 15일까지의 TV시청률과 줌닷컴의 TV 인터넷관심도 상위 20개를 비교해 보면 스토리온과 tvN, SBS 등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스토리온의 '렛미인(Let 美人)' 의 경우 주간 TV 인터넷관심도 6822 포인트로 전체 방송 중 1위를 한 것으로 나오는데 드라마뿐 아니라 종편 및 케이블 방송의 연예·오락 프로그램들 역시 TV시청률에선 드러나지 않지만 TV 인터넷관심도에서는 시청자들 사이에 상당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줌닷컴의 'TV 인터넷관심도'는 지상파를 포함해 종편과 케이블 등 국내 방송중인 대부분의 프로그램에 대해 방송 전, 중, 후에 걸쳐 검색어 입력, 방송사 홈페이지 방문, 미리보기 및 다시보기 이용 정보 등 인터넷 사용자들의 관심과 반응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지표화 했다.

이를 통해 현재 TV 시청률 지표가 지닌 표본 조사 대상의 불균형, 한정적 시청 수단만을 반영하는 문제들을 보완한다는 취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