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시중은행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한데 묶은 '패키지 상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금융상품에 대한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데다 은행의 경영철학이 담긴 상품을 통해 자사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바보의 나눔'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통장·적금·체크카드를 결합한 금융상품 시리즈를 선보였다.
'바보의 나눔' 시리즈는 '바보의 나눔 통장' '바보의 나눔 적금' '바보의 나눔 체크카드'로 구성돼 가입좌수당 100원의 기부금을 하나은행에서 자체 출연해 재단법인 '바보의 나눔'에 기부하며 기부금은 다문화가정을 비롯한 소외계층을 돕는 공익 사업에 사용된다.
이 상품의 특징은 공익성을 강조하는 사회 트렌드에 발맞춰 나눔의 철학을 금융에 접목했다는 점이다. 통장, 적금, 체크카드를 같은 컨셉의 패키지로 제공하고, 각종 우대금리와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한 것도 강점이다.
우리은행의 '우리평생파트너 상품 패키지'는 은퇴 자금 마련부터 실제 운용까지 도와주는 맞춤형 상품이다. 입출식 통장인 '우리평생파트너'에 '우리평생파트너 적금'과 '우리평생파트너 예금'을 결합한 상품 패키지다. 전반적인 노후 설계가 가능하도록 마련됐다.
'우리평생파트너통장'은 직장인부터 연금을 받는 은퇴자까지 평생 이용 가능한 상품이다. 급여나 연금 이체 시 매일 잔액 100만원 이하 금액에 대해 연 2.0% 금리를 적용 받는다. 전자금융 이체수수료, 자동화기기 이용수수료를 월 10회 면제해 주는 입출식 통장이다.
'우리평생파트너 적금'은 월 300만원 내에서 만기를 1~2년으로 지정할 수 있는 단기형과 3년인 장기형으로 가입할 수 있다. 장기형은 자동재예치를 신청하면 최장 9년까지 가입할 수 있는 적금 상품이다.
외환은행이 선보인 '윙고패키지'는 입출금이 자유로운 저축예금과 체크카드를 결합한 묶음 상품이다. 가입 대상은 만 18~30세 개인고객이다. '윙고 통장'과 '윙고 체크카드' 발급 고객 중 전달의 카드 사용이 10만원 이상이면 통장을 이용한 인터넷·모바일뱅킹 타행 이체 수수료 면제, 외환은행 자동화기기 수수료 면제, 타행 자동화기기 현금 인출 수수료(월 8회) 면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