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은 오프라인 신문의 높은 인지도를 기반으로 온라인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2010년 무료일간지 최초로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는 등 온라인에서도 발빠른 행보를 보인 메트로신문은 최근 홈페이지(www.metroseoul.co.kr)와 모바일 페이지(m.metroseoul.co.kr)를 개선하는 등 독자 편의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지난해 4월 1차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사용자환경(UI) 개선에 나선데 이어 올해 1월 1일을 기해 '제2의 창간'이라는 기치아래 2차 홈페이지 개편 및 웹콘텐츠관리시스템(WCMS)도 자체 기술로 구축했다.
이번 홈페이지 개편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 중 하나는 '독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느냐'였다. 이 같은 고민을 통해 탄생한 것이 뉴스, 경제, 국제, 라이프, 오피니언, 스포츠, 연예 등 각 섹션별 주요 기사를 레이어 메뉴를 통해 한 눈에 보여준 것이다. 이에 따라 메트로신문 홈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각 섹션 메뉴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는 것만으로도 각 섹션 별 주요 뉴스를 볼 수 있다.
이제 메트로신문 독자는 스크롤을 내려 훑어보지 않아도 실시간 주요 이슈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 홈페이지 상단에 중요 기사와 함께 '핫이슈' 코너를 배치해 여론을 주도한다. 핫이슈는 최근 ▲동부전선 GOP 총기난사 ▲2014 브라질월드컵 ▲검찰의 유병언 수사 향방 ▲박근혜 정부의 2기 내각 출범 등 전 사회적 중요 이슈를 하나로 묶어 독자들에게 해당 이슈에 대한 기사를 집중적으로 보여준다.
모니터 해상도에 따라 반응하는 와이드형 페이지를 구현한 점도 특징이다. 모니터 해상도에 따라 스페셜기획 코너를 펼쳐볼 수도 있고, 이를 홈페이지 하단에 몰아서 볼 수도 있다. 스페셜기획 코너에는 'IT카페', '인포그래픽', '꼼꼼IT리뷰', '시승기', '짠순이 주부경제학', '임의택의 車車車', '글로벌 이코노미', '맛있는 레시피' 등 메트로신문에서만 볼 수 있는 독자적인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 특히 스페셜기획 코너는 새로운 기사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해당 기획이 최상단에 배치돼 독자들이 최신 기사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기사 및 이미지 콘텐츠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WCMS도 자체 기술로 구축했다. 그동안 기사 작성 및 편집, 이미지 관리 등을 위한 WCMS를 외주 업체 시스템으로 운영해 왔으나 올해 1월 1일을 기해 자체 기술력으로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홈페이지나 모바일 페이지를 이용하는 독자의 불편 사항 등을 접수 즉시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됐으며, 향후 홈페이지 개편 등에도 효율성을 갖게 됐다. 앞으로도 메트로신문은 독자 편의를 최우선으로 해 온·오프라인 신문 강자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