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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토요타 “저탄소협력금 제도 효과 있을 것”

토요타가 개발한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콘셉트카 NS4.



국내에서 '저탄소협력금 제도' 도입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토요타가 제도 도입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나타냈다.

토요타 본사에서 환경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히사시 나카이 매니저는 24일 일본 도쿄에 있는 토요타자동차 본사에서 한국 기자단과 만나 "일본은 전기차(EV)와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카(PHV) 등의 친환경차를 구입할 때 보조금을 지원한 바 있으며, 보조금이 없어진 지금도 이산화탄소 배출이 낮은 차를 사면 세금을 면제해준다"면서 이러한 지원 정책이 대기 환경 개선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언급했다. 우리나라가 도입하려는 '저탄소협력금 제도'는 이산화탄소 과다 배출차에 부담금을 물리고 적게 배출하는 차에 보조금을 주는 데 비해, 일본은 부담금이 없고 면세 제도만 운영하고 있다.

그는 또 "토요타도 친환경차 개발에 노력하고 있지만, 이는 토요타만의 힘으로 이뤄지지 않는다"면서 "국가와 지자체가 자동차업계와 함께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에코풀 타운' 같은 실증사업을 진행할 때 국가와 지자체가 보조금을 지원해주는 것이 바로 그런 사례"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토요타의 스기노하라 가츠유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그룹장은 환경 문제에 대해 3가지 주요 내용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탄소 사회의 구축 △순환형 사회의 구축 △환경보전과 자연공생사회의 구축 등 3가지가 그것이다. 토요타는 친환경차를 만드는 과정도 중시하고 있다. 프리우스를 생산하는 츠츠미 공장은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연간 약 2500 드럼통의 원유량을 절약하고 있다. 토요타의 영국, 프랑스 공장에도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도입해 효과를 보고 있다.

'순환형 사회 구축'은 3R 활동으로 인한 자원 재활용이다. 2010년에 토요타는 세계 최초로 하이브리드카의 니켈 수소 배터리를 회수해 다시 전지로 활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2012년에는 사용이 끝난 하이브리드카의 모터 자석을 분리해 희토류를 추출, 신품 자석으로 순환하는 시스템을 역시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

'환경보전과 자연공생사회의 구축'을 위해서 '토요타 숲 만들기' 활동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일본 토요타 시내 외에 호주와 중국, 필리핀에서 이 활동을 하면서 삼림 보전이나 희소종 보호를 추진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과 함께 토요타는 하이브리드카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5월 말까지 누적 판매 660만대를 달성해 전 세계 자동차 메이커 중 하이브리드카를 가장 많이 판매했으며, 2015년까지 2년간 15개의 새로운 하이브리드 모델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2015년에는 세단 타입의 연료전지차(FCV)를 시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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