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알뜰폰(MVNO) 사업자들이 기존 이동통신 3사 요금제보다 최대 50% 저렴한 3G·LTE 정액 요금제를 출시하며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또 중소 알뜰폰 업체 보호를 위해 이통3사의 자회사 시장점유율이 전체 알뜰폰 시장의 50% 이내로 제한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5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14년도 알뜰폰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알뜰폰은 미래부 출범 후 적극적인 활성화 정책과 사업자간 경쟁에 힘입어 5월 말 기준 전체 이동전화 시장의 6%인 333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하지만 알뜰폰 가입자 333만명 중 LTE 가입자는 6%인 19만8000여명에 불과해 알뜰폰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3G·4G 스마트폰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미래부는 ▲알뜰폰 사업자가 망 도매제공 사업자(MNO)에 지불하는 망 도매대가 추가 인하 ▲반값요금제 대량 출시 ▲이통3사 자회사들의 시장점유율 제한 ▲단말기 할부채권 유동화 지원 ▲온·오프라인 유통망 확대 ▲저소득층 전용 요금제 출시 등을 통해 알뜰폰 시장을 활발히 한다는 계획이다.
사실 그동안 알뜰폰 사업자들은 지난해 미래부 지원 아래 망 도매대가가 인하됐다고 하지만 추가적인 인하가 이뤄져야 기존 이통사와 차별화된 LTE 요금제 출시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번 미래부의 추가적인 망 도매대가 인하 지원은 반값요금제 출시로 이어져 고객 혜택 확대에 기여할 방침이다.
망 도매대가는 음성은 분당 42.21원에서 39.33원, 데이터는 MB당 11.15원에서 9.64원까지 인하키로 했다. 이번 인하로 소매요금 대비 음성은 64%, 데이터는 81%까지 할인돼 알뜰폰 사업자들의 사업환경 개선과 저렴한 요금제 출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망 도매대가 인하를 통해 한국케이블텔레콤(KCT), SK텔링크, CJ헬로비전, 홈플러스, 에넥스텔레콤, 에버그린모바일, KTIS, LG미디어로그 등 8개 알뜰폰 사업자는 6~7월 중 기존 이통3사 요금제에 비해 서비스는 동일하되 30~50% 저렴한 42개 요금제를 출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미래부는 최근 이통3사가 알뜰폰 시장에 뛰어들면서 중소 알뜰폰 업체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시장점유율 제한을 통한 보호에 나섰다. 이에 따라 현재 SK텔레콤 자회사인 SK텔링크가 5월 현재 알뜰폰 시장점유율이 16.3%인 점을 고려하면, KT와 LG유플러스가 자회사를 통해 확보할 수 있는 점유율도 전체 알뜰폰 시장의 33% 이내로 제한된 셈이다.
KT와 LG유플러스는 금융기관과 협의해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이 담보가 없더라도 낮은 수수료로 단말기 할부채권을 유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K텔레콤도 현재 알뜰폰 사업자의 요금·단말기 대금에 대한 청구·수납대행을 제공하지 않아 유동화 지원을 즉시 시행하기 어렵지만 계열 사업자 요청시 적극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알뜰폰 판매 우체국을 연말까지 주요 읍·면 단위 우체국을 포함 599개로 확대하고, 알뜰폰 허브사이트를 구축, 이용자에게 가입처 및 소비자 선호에 맞는 알뜰폰 상품 정보 제공 및 온라인 판매까지 지원한다. 저소득층을 위해 가입비·유심비 면제 및 제공량 초과요율 35% 감면을 제공하는 전용 알뜰폰 상품도 출시된다.
한 알뜰폰 관계자는 "망 도매대가 인하, 단말기 할부채권 유동화 등 실질적으로 알뜰폰 업계에서 요구한 사항들이 점차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알뜰폰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면서도 "다만 이통3사 자회사에 대한 시장점유율 제한이 생각보다 높게 책정된 것 같아 기존 중소 알뜰폰 사업자가 직격탄을 맞는 것이 아닐까 우려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