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방송통신

"보다 정밀한 VOD 시청률 조사, 첫 걸음마 시작했다"

TNmS는 2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2014년 상반기 시청률 결산 및 VOD 시청률 조사 설명회를 개최했다



주문형비디오(VOD) 시청률 조사가 첫 발을 내딛었다.

민경숙 TNmS 대표는 25일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가네트홀에서 '상반기 시청률 결산 및 VOD 시청률 조사 설명회'를 개최하고 "VOD 광고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데다 VOD를 선택하는 시청자가 늘고 있다"며 VOD 시청률 조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VOD 시청률 조사 방법은 인터넷TV(IPTV) 올레tv를 시청하는 가구 중 기준에 맞는 1만 가구를 선정한 후 셋톱박스를 해당 가정에 설치한다. 모집단과 해당 VOD 방송길이를 곱한 것을 분모에, 각 가구(개인)별 가중치와 VOD 시청시간을 곱한 것의 합계를 분자로 해서 계산한다. 가령 40대 남자의 모집단이 50만명,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의 방송길이가 70분, 전체 패널 중 40대 남자 패널 수를 5명으로 가정하면 가중치는 10만명이 된다.

민 대표는 이에 대해 "진성 시청자를 걸려낼 수 없는 다운로드 횟수로 측정하던 기존과 달리 실제 시청한 시간을 고려해 보다 정교하게 시청률을 산정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올레tv 가입자를 표본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IPTV 3사와 디지털케이블TV VOD 서비스업체 홈초이스를 모두 합산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현재 올레tv와 사업 관계를 맺고 있다"며 "향후 올레tv를 기반으로 점차 늘려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어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VOD 서비스로 프로그램을 보는 인구가 포함되지 않은 지상파 시청률이 의미있는 수치인지 의구심이 든다"며 "VOD시청률 조사를 통해 지상파는 물론 VOD 서비스 업체, PP들도 서로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2014년 상반기 최고 가구 시청률은 2월 종영한 KBS2 주말극 '왕가네 식구들'(41.5%)이, 지상파를 제외한 최고 시청률은 종합편성채널 JTBC '히든싱어'(6.0%)가 차지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