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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대형마트에서 '고급미' 선호 현상 뚜렷



최근 식습관의 서구화와 1~2인 가구의 증가로 살 소비량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런 가운데 저가미는 판매량이 줄어 든 반면 고급미의 수요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롯데슈퍼에 따르면 2012년~2014년의 쌀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2년에는 전체 양곡 매출 중 저가미의 매출 구성비는 61%, 고가미 12%로 차이가 컷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저가미는 49%로 사상 첫 50%선 아래로 감소한 반면, 고가미는 20%로 롯데슈퍼 사상 처음으로 20%를 돌파했다는 것이다.

고급미는 살의 수분 흡수를 막는 단백질 함량이 적어 밥을 지었을 때 찰기와 끈기가 높고 맛있는 밥이 된다.

롯데슈퍼 김효선 양곡MD는 "불과 몇 해 전만해도 고급미는 특정 소비계층만 찾는 구색 상품이었지만 해마다 매출 비중이 커지고 있어 양곡 매출을 주도하는 품목으로 급부상 하고 있다"며 "이제는 밥이 끼니를 해결하는 식사로의 역할을 뛰어 넘어 일종의 요리처럼 미각을 만족시켜주는 수단으로 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라고 고급미의 매출 성장세를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고급미·일반미·저가미 구분 기준은 완전미의 비율을 기준으로 한다.

완전미란 쌀 낱알이 완전한 타원형에 얼마나 가깝냐를 수치로 나타낸다. 완전미 비율이 88% 미만이면 저가미, 88% 이상 93% 미만이면 일반미, 93% 이상이면 고급미로 분류를 한다.

반면, 쌀 소비는 해마다 줄어들고 있다. 롯데슈퍼의 경우 전년대비 양곡 매출 신장율이 2012년의 경우 -2%, 2013년은 -3%, 2014년 1~6월 현재는 -7% 로 해마다 쌀 매출은 줄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고급미의 비중이 점차 커지자 그 동안 저가미로 일관되던 할인 행사가 고급미로 점차 옮겨지고 있다.

한편 롯데슈퍼는 2일부터 8일까지 일구구 라이스 8㎏, 평택 고시히카리 10㎏, 철원 오대쌀 10㎏, 여주 추청쌀 10㎏ 4종을 정상가 대비 20% 전후로 할인된 2만9900원 균일가로 판매한다.

일구구 라이스는 표준화된 재배법에 의한 엄격한 품질 관리로 중금속 2종, 농약 197종의 위해요소를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치의 절반 이내로 관리한 안전한 쌀이다. 완전미의 비율이 97%로 고급미 기준인 93%를 훨씬 상회한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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