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014년 상반기 국내 34만6434대, 해외 214만9941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작년보다 4.4% 증가한 249만6375대(CKD 제외)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작년 상반기와 비교해 국내 판매는 6.4%, 해외 판매는 4.1% 증가한 수치다.
국내에서는 제네시스, 쏘나타 등을 앞세운 신차효과 및 여가 문화 확산에 따른 SUV 차종의 수요 증가로 인해 작년보다 판매가 늘어났다.
해외 판매는 국내생산수출의 경우 지난해 특근 중단으로 공급이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가 영향을 미쳤고, 해외생산판매도 주요 차종의 인기를 앞세워 판매 호조를 이어가면서 판매가 작년보다 증가했다.
한편, 현대차는 6월 한 달간 국내 5만9915대, 해외 35만2733대 등 작년보다 1.2% 증가한 41만2648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2014년 상반기 국내에서 작년보다 6.4% 증가한 34만6434대를 판매했다.
승용차는 내수 부진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차종이 판매가 줄었지만, 신형 쏘나타와 신형 제네시스 등 신차효과를 앞세워 이를 만회했다.
차종별로는 쏘나타가 작년보다 18.1% 증가한 총 5만4785대(LF 쏘나타 2만9153대 포함)가 판매되며 상반기 내수 판매 1위에 올랐다.
제네시스도 작년보다 3배 이상 늘어난 2만380대가 판매되며 판매 호조를 이어갔다.
이 밖에도 그랜저 4만4051대, 아반떼 4만635대, 엑센트 1만1742대, 에쿠스 5094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작년보다 3.8% 증가한 18만3293대를 기록했다.
SUV도 여가용 차량에 대한 수요 증가를 앞세워 판매가 증가했다.
싼타페가 4만4003대 판매된 것을 비롯해 투싼ix 2만1768대, 맥스크루즈 5076대, 베라크루즈 2018대 등 총 7만2865대가 팔려 판매가 작년보다 10.2% 늘었다.
상용차는 소형 상용차가 작년보다 5.7% 늘어난 7만4329대가 판매됐으며, 중대형버스와 트럭을 합친 대형 상용차는 작년보다 26.5% 늘어난 1만5947대 판매를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는 쏘나타, 제네시스 등의 신차효과와 SUV 차종의 인기가 판매를 견인했다"면서 "하반기에도 안정적인 생산 공급과 지속적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판매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달 9일 계약에 들어간 그랜저 디젤은 6월 말까지 누적계약대수 1800대를 기록, 본격 판매에 돌입하는 이 달부터 판매 증가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2014년 상반기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62만6635대, 해외생산판매 152만3306대를 합해 총 214만9941대를 판매해 작년보다 4.1%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이는 작년보다 국내생산수출은 5.1%, 해외공장판매는 3.7% 증가한 것이다.
국내생산수출은 지난해 특근 미 실시로 공급이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로 인해 판매가 증가했으며, 해외생산판매도 주요 차종이 판매 호조를 나타내면서 작년보다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시장 환경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질적인 성장을 통해 내실을 더욱 다지고 미래 경쟁력 확보에 주력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