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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싸이·신동엽·류승룡·김보성, 유통업계 '엉뚱 F4' 블루칩 등극

싸이의 뮤직비디오 '행오버'의 한 장면



최근 유통업계 광고의 판도를 새로 짜고 있는 '개성파 모델 F4'가 화제다. 잘 생기거나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빅모델들이 주름잡던 광고계에 본인만의 확실한 색깔을 내며 대중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개성파 모델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강남스타일로 B급 코드의 대명사로 등극한 '싸이'를 비롯해 독보적 19금 코드 패러디의 제왕 '신동엽', 거친 남자의 상징이었던 배우 류승룡과 김보성은 코믹하고 엉뚱한 모습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광고계 새로운 블루칩으로 떠오른 이들 F4는 그들만이 지닌 독특한 개성과 코믹함을 적절히 활용해 신선한 웃음을 유발해 내고 있는 것이다.

◆광고업계 '新 노다지' 미친인맥 '싸이'

강남스타일로 'B급 코드'의 광고계를 접수했던 싸이(PSY)가 최근 발표한 새 뮤직비디오 한편으로 또 한번 유통업계의 이슈로 떠올랐다.

지난달 9일 공개된 새 뮤직비디오 '행오버'의 빌보드 진입 소식과 함께 뮤직비디오에 노출된 편의점 상품의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는 집계가 나오는 등 유통업계가 일명 '싸이 효과'로 들썩이고 있다.

같은 장면에서 스눕독이 손에 들고 있던 삼각김밥의 매출은 39.2% 늘었고, 테이블에 놓여있었던 포카칩의 매출도 26.8% 가량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뮤비 뿐만이 아니다. 월드스타 싸이의 '미친 인맥'을 확인할 수 있는 트위터도 어마어마한 파급력을 드러냈다. 지난달 26일 오후 싸이가 자신의 트위터에 "스눕독에게 포카칩을 주기로 약속했다(I promised to bring this chip to SnoopDogg)"라는 글과 함께 스눕독과 찍은 사진을 게재하자, 실제로 포카칩의 매출은 전주 대비 소폭 상승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맥키스 제공



◆'19금 코드' 패러디의 제왕 '신동엽'

'19금 코드'를 친숙하고 부담없이 풀어내는 '귀여운 변태' 신동엽은 SNS와 케이블 채널을 무대로 한 광고에서 맹활약 중이다.

최근 더맥키스컴퍼니는 19금 개그의 황제 신동엽을 모델로 제품 특성을 익살스럽게 풀어낸 광고를 선보여 화제가 되고 있다. 광고 속에서 신동엽은 다양한 음료를 섞어 마시는 제품의 특징을 성적 코드에 녹인 여러 상황을 통해 코믹스럽게 보여준다. 더맥키스컴퍼니측은 "이 같은 추세라면 올해 안에 60만병 판매 돌파는 무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배달의민족 '류승룡'



◆느끼한 상남자의 코믹한 매력 '류승룡'

진지함 속에 묻어나는 코믹한 이미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 류승룡은 지난해 팔도 '남자라면'의 광고에서 능청스러운 매력을 발산하며 국민 첫사랑 수지와 함께 '광고주가 뽑은 올해의 광고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최근에는 배달 앱인 '배달의 민족' 광고에서 고구려 장수로 변신해 또 한번 특유의 유쾌한 에너지를 선보이고 있다. 이 광고는 고구려 벽화 '수렵도'를 패러디 한 티저 영상을 시작으로 프랑스 화가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 미국 다큐멘터리 사진가 루이스 하인의 사진 작품 등 진지한 작품을 활용해 재치 있게 표현했다. 특히 고전작품과 배달이라는 이질적인 소재를 접목시킨 아이디어와 그 속에 등장하는 류승룡의 살아있는 연기가 매우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비락식혜의 김보성편/팔도 제공



◆내 몸에 대한 '으리' 대세남 '김보성'

25년 연기생활 내내 '의리' 외길 인생을 걸어온 배우 김보성은 이니스프리 모델에 이어 비락식혜 모델로 등장해 '의리'의 아이콘으로 급부상하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의리' 콘셉트를 기반으로 김보성의 개성을 잘 담아낸 비락식혜는 전년 동기대비 35%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전국에 '의리'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광고에서 김보성은 '신토부으리' '회오으리' '으리집' '으리음료' 등 시종일관 진지한 표정으로 과장되고 코믹한 액션과 멘트를 선보여 소비자들에게 폭발적인 웃음을 선사했다.

오리온 마케팅 담당자는 "싸이 뮤직비디오에 약 10초 가량 노출된 상품의 매출이 25% 이상 증가한 것을 확인하면서 싸이 효과의 파급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빅모델의 완벽함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개성파 모델들의 마이너감성과 코믹함이 어우러진 광고적 접근을 오히려 신선하게 받아들여 직접적인 구매와 연결돼 매출 상승의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비락식혜의 김보성편/팔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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