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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동부제철 자율협약 개시' 불구…은행들 충당금 '비상'



동부제철 채권단이 자율협약에 합의하면서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들어가게 된 가운데 동부그룹 계열사들의 유동성 위기는 여전히 산재해 은행권에 비상이 걸렸다.

회사의 유동성 위기로 이를 회수하지 못할 경우 상당 규모의 충당금을 쌓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은행들이 동부그룹 비금융 계열사에 무담보로 거액을 대출해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자율협약 개시 여부가 결정된 동부제철의 제1금융권 여신은 1조8500억원이다. 대출채권이 1조3700억원으로 가장 많고 회사채 200억원, 기타 채권 4700억원 등이다.

이 중 농협중앙회를 제외한 산업·수출입·우리·하나·신한·외환·국민 등 7개 은행의 여신 1조6800억원에 설정된 담보는 1조2300억원이다. 즉 4500억원의 여신에 담보가 설정되지 않은 것이다.

담보가 없으면 채권을 회수할 확률이 현저히 낮아지며 은행 입장에서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충당금을 쌓아야 한다.

동부그룹의 자회사 가운데 동부메탈의 경우 제1금융권 총여신 2300억원에 대한 담보는 400억원(15.7%) 정도다.

이밖에도 동부건설의 제1금융권 총여신 2900억원에 대한 담보도 560억원(19.1%)이며 동부CNI이 제1금융권 총여신 700억원에 대한 담보는 200억원(28.8%)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만약 CNI·메탈·건설 등 다른 계열사의 자구계획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으면 자율협약이나 법정관리 등으로 갈 수도 있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채권단의 여신 회수에도 비상이 걸리게 된다.

한편 동부제철의 경우 자율협약이 개시되면서 동부제철에 돈을 빌려준 은행들은 여신분류 등급을 '정상'에서 '요주의'로 낮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후 채권단 관계자는 "채권은행이 동부제철 공동관리에 합의한다는 동의서를 모두 보내와 자율협약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동부제철 공동관리에 참여하는 금융기관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비롯해 정책금융공사, 수출입은행, 농협, 하나·신한·우리·외환·기업은행 등 모두 9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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