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 한번에 지원받는다"
금융위, 통합 거점센터·금융상품 일원화
금융당국이 서민금융을 위한 '원스톱' 지원카드를 내놨다.
16일 금융위원회는 서민금융협의회를 열고 수요자 중심의 서민금융 상품 개편과 서민금융총괄기구 설립 등을 골자로 한 '서민금융 지원제도 개선 방안'을 확정·발표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금융지원을 받고 싶은 서민들은 한 창구에서 종합 상담부터 현장지원, 사후 관리 등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는 은행 등 제도 금융권을 이용하지 못했던 신용 6등급 이하의 채무자나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이 포함되며 이들은 자신의 채무 형태에 따른 맞춤형 채무조정(Pin-Point)도 지원받게 된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유관기관별 지원조직을 통합·연계해 전국에 '통합 거점센터'를 25∼30개 가량 구축할 방침이다.
또 서민금융 지원과 고용·복지·주거 지원이 함께 이뤄질 수 있도록 연내 9개의 서민금융 지원센터도 추가로 열 계획이다.
현재는 자신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찾거나 상담을 할 경우 여러곳을 방문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그럴 필요가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특히 서민금융 네트워크 등이 개편되면 대출 모집인을 통하지 않고도 적합한 금융상품을 상담·알선받을 수 있고, 상환능력에 맞는 맞춤형 채무조정도 이뤄진다.
도규상 금융위 중소서민금융 국장은 "이번 개편으로 서민자활을 위한 질적 지원이 강화되고 서민형 PB역할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중개수수료(최대 5%p) 절감과 민간 금융회사간 경쟁촉진 등을 통한 다양한 신용대출 상품 출시 등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미소금융, 국민행복기금, 새희망홀씨 등 기관별로 복잡하고 다양하게 나눠져 있던 서민금융 상품들은 '햇살론'으로 일원화 된다.
대신 수요자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햇살론'상품이 다양하게 개발·공급될 예정이다.
예컨대 햇살론1은 일반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며 햇살론3은 고용·주거 연계 등 정책지원과 연계한 자금 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다만 지원 대상과 성격 등이 차이를 감안해 개인사업자의 창업자금이나 복지사업자 지원 등은 지금과 마찬가지로 '미소금융' 명칭을 유지한다.
이와 함께 서민 금융 정책을 총괄하기 위해 미소금융재단과 신용회복위원회, 국민행복기금 등 서민금융 관련 정책기관이 '서민금융진흥원'으로 통합·설립된다.
금융위는 미소금융재단, 캠코 등 민간 금융사와 5000억원∼1조원 수준의 자본금을 출자하고 오는 7월 중 서민금융 지원 관련 법인 '휴면예금관리재단의 설립 개정안'을 입법 예고할 계획이다.
도 중소서민금융 국장은 "오는 4분기부터 서민금융 지원상품과 채무조정 제도 개편 세부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서민 금융생활 전반을 지원하는 기반 마련을 통해 양적규모 확대 없이 서민의 자활 지원이 가능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