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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바이럴 영상으로 소통하는 기업…'감동·유머 코드'로 눈길

유니레버 도브 '뷰티패치' 영상/유니레버 도브 제공



여러 기업들이 TV CF 외에 '바이럴 영상'을 따로 제작해 소비자들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가며 소통하고 있다.

바이럴 영상이란 기업이 홍보를 목적으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담아 제작한 짧은 영상으로 네티즌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널리 퍼뜨리는 영상을 말한다. 실시간으로 반응을 체크하고 주위사람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바이럴 영상은 함축적인 메시지를 다양한 형태로 제작할 수 있으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짧은 시간 안에 감상이 가능하다. 또 젊은 세대들에게 큰 공감을 얻어 다양한 콘텐츠가 재생성 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진정성으로 감동을 선사하는 바이럴 영상들이 눈에 띈다.

유니레버 도브의 리얼뷰티 스케치 영상은 몽타주 전문가가 여성 스스로가 묘사하는 설명만을 듣고 첫 번째 몽타주를 그린 후 두 번째 몽타주는 다른 사람이 같은 여성을 설명하는 대로 그려 비교하는 실험이 담겼다. 본인이 직접 묘사한 얼굴이 제3자가 설명한 모습보다 저평가됐다는 것을 통해 진짜 아름다움이란 긍정적인 자아인식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 영상은 소비자들의 큰 공감을 얻으며 지난해 유투브 AD 영상 중 최고 뷰를 기록하고 칸느 그랑프리 상을 수상했다.

KIA 자동차의 올 뉴 카니발은 일상에 지친 회사원들이 특진 심사에 응하는 모습을 몰래카메라 형식으로 담았다. 3분16초 짜리 영상은 가족과 자녀에 대한 관심도와 가정에 대한 이해도를 물으며 가족 사랑이라는 메시지를 담아 감동을 자아낸다. 업무에 치이고 지친 대한민국 아빠들의 모습을 보여준 이 영상은 업무 대신 가족과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의 중요성을 일깨워줬다.

더페이스샵 '반전 수지' 영상 캡처/LG생활건강 제공



온라인 상에서 유행하고 있는 신조어를 발 빠르게 영상에 담아내 웃음을 유발하고 기업 이미지 변신에도 성공한 기업들도 있다.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은 개그우먼 이수지를 내세운 '반전 수지' 영상을 공개했다. 오리지널 CF의 배경을 그대로 재현한 세트장에서 미스에이 수지만큼 깜찍하고 발랄한 연기를 선보였다. 반전이 돋보이는 마지막 장면에서는 개그콘서트 '황해' 코너의 조선족 캐릭터로 등장해 재미를 더했다. 이 영상은 12일 공개 이후 45만 회 이상 재생되고 약 4만 건에 달하는 '좋아요'를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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