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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국방/외교

"전세계 국민, 한국 이미지로 한류보다 기술 먼저 떠올려"

전 세계 주요 17개국 국민들이 한국에 대해 갖고 있는 국가 이미지는 한류와 같은 문화보다 기술·경제 중심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5일 외교부가 발표한 '주요국가 대상 한국이미지 조사 및 권역별 공공외교 중장기 전략 수립' 보고서에 따르면, 삼정KPMG에 의뢰해 전세계 17개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6000명을 상대로 한국의 국가 이미지를 설문조사한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조사기간은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다.

조사 대상국은 베트남·인도·호주·캐나다·멕시코·브라질·독일·폴란드·터키·남아공·이집트 및 아라비아반도 6개국으로 구성된 걸프협력이사회(GCC) 지역이다. 기존 연구결과가 많은 주변 4개국(미국·중국·일본·러시아)은 제외됐다.

이들 국가의 국민은 한국에 대한 인지 수준과 감정적 호감, 행동 의지 등이 포함된 개념인 '국가이미지 지수'로 5점 만점에 '보통 수준'인 3.03점을 매겼다.

이 지수가 가장 높은 국가는 인도(3.48점), 베트남(3.41점) 등이었고, 낮은 국가는 이집트(2.55점), 독일(2.70점), 폴란드(2.84점) 등의 순이었다.

'한국과 북한을 쉽게 구분하지 못한다'라는 질문에는 응답자 중 30.2%가 "그렇다"고 답했다.

특히 이집트에서 이같이 답한 응답자가 52.2%로 절반을 넘었고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우도 41.2%에 달했다.

'한국을 생각하면 어떤 단어가 가장 먼저 떠오르냐'는 질문(주관식 응답)에는 전체 조사대상국에서 '기술'(Technology)이 1위로 나타났다.

이어 '삼성', '전쟁', '싸이/강남스타일'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에 대해 최초로 떠오르는 이미지에서도 삼성·LG 등 기업 이름이나 전자기기 관련 응답이 14.3%로 드라마나 K팝 등 한류 관련 응답 6.2%의 2배를 넘어섰다.

한국사회의 세부 영역에 대해서도 경제(3.9점) 영역의 점수가 정치(3.0점), 대중문화(3.2점)를 웃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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