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정절의 역사
이숙인/푸른역사
'정절'을 키워드로 조선시대의 내밀한 역사를 살폈다. 저자는 순결과 신의로써 몸과 마음을 통괄하는 정절이라는 개념은 유교이념의 조선 사회를 지탱하는 이데올로기였다고 설명한다. 이 이데올로기가 국가로부터 발명되고 재생산되며 뿌리내린 과정을 통해 조선시대 여성의 진짜 모습을 담아냈다.
정치·사회
◆주식회사 빈곤대국 아메리카
츠츠미 미카/윌 컴퍼니
미국의 주 정부는 지금 막대한 채무를 끌어안은 채 파탄의 길로 가고 있다. 소방서·경찰·공원 등의 공공서비스도 모두 폐지되거나 민영화 됐다. 중앙정부 역시 선거와 매스미디어가 매수당하면서 '통치정치'에서 '금권정치'로 바뀌어버렸다. 저자는 미국의 권력구조를 변질시키고 있는 이 거대한 흐름이 미국에서 멈추지 않고 세계를 잠식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를 통해 미국의 뒤를 쫓고 있는 한국과 같은 나라에게 선택지를 제시한다.
자기계발
◆거의 모든 것의 정리법
저스틴 클로스키/처음북스
어린 시절 강박장애라는 진단을 받은 저자는 끊임없이 노력해 이 증상을 자신의 장점으로 만들면서 정리정돈의 달인으로 성장한다. 책은 저자의 이런 특징을 소개하며 정리정돈으로 파생되는 일상생활에서의 효과를 담고 있다. 또 정리정돈 전문가가 말하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노하우도 배울 수 있다.
◆연애성취사
코이케 류노스케/이숲
연애 코치 전문 스님이 연애 문제로 고민하는 여성들과 상담한 사례가 책으로 나왔다. 18개의 대표적인 사례를 통해 사랑의 함정과 환상을 분석하고 있으며 진지한 자기성찰을 통해 아름답고 진실한 사랑을 이루는 길을 전달하고 있다.
여행
◆어떤 날5: 여행 사용법
강윤정 외/북노마드
책은 다시는 찾아오지 않을 지금 이 순간의 여행을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식으로, 몸을 직접 써서 기억하는 여행자 14명의 기록이다. 이들은 누구나 자기만의 방식으로 여행을 해야 하며 각자 자신에게 필요한 여행 사용법을 만들어 여행을 당신만의 기억으로 기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