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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캔맥주 수입은 '양극화', 국산은 '고급화'…500㎖ 대용량이 대세

폴란드산 1000원대 수입 캔맥주인 '발리 카르팍키에'/롯데마트 제공



국내 캔맥주 시장이 전년에 비해 2배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수입제품의 경우 저가와 고가제품이 양극화 되면서 판매 호조를 보이고 국산 제품은 고가격·대용량 추세가 대세를 이뤘다.

롯데마트가 바캉스 대표 주류인 캔맥주의 최근 5년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수입 캔맥주는 저(低)가격과 고(高)가격대의 매출 비중이 높아지는 양극화 현상을, 국산 캔맥주는 고(高)가격대 매출 비중이 높아지는 고급화 현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2010년부터 지난 25일까지 5년간 캔맥주 단품, 브랜드 기준으로 국산과 수입품을 구별했더니 '1000원대 수입 캔맥주'의 경우 2010년만 하더라도 전체 수입 캔맥주 매출의 13.1% 에 불과했다. 하지만 5년이 지난 올해는 35.0%로 2배 이상 점유율을 늘렸다.

같은 기간 '3000원대 이상 수입 캔맥주'도 26.0%에서 44.3%로 점유율을 늘려 수입 캔맥주의 경우 가격대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영은 롯데마트 주류 MD(상품기획자)는 "수입 맥주를 즐기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기존 국산 맥주 소비층이 저렴한 1000원대 수입 맥주로 이동하고, 기존 수입 맥주 소비층은 가격을 더 주더라도 보다 특별한 맛을 찾아 3000원대 이상의 고가 수입 캔맥주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1500원 이상 국산 캔맥주'는 2010년 6.8%에서 올해 12.3%로 2배 가까이 매출 비중을 늘렸다.

이에 대해 롯데마트 측은 "수입 맥주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국내 주류 업체에서 클라우드·에일스톤·퀸즈에일 등 차별화를 시도해 일반 상품보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신제품이 출시돼 활발히 판매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캔맥주 용량도 기존 대표 용량이 355㎖였다면, 500㎖ 제품이 대세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500㎖ 이상(일부 650㎖ 제품 포함) 수입 캔맥주'는 2010년 전체 수입 캔맥주 매출의 20% 미만이었다. 그라니 올해 65.2%까지 점유율을 늘렸다.

같은 기간 '500㎖ 국산 캔맥주' 매출도 5.3%에서 11.3%로 2배 이상 점유율을 늘렸다.

이 같은 까닭은 수입 캔맥주의 도입 초창기에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355㎖ 사이즈가 많이 팔렸지만 수입 맥주의 인기로 인해 수입 캔맥주의 대표 규격인 500㎖가 많이 팔리게 되며, 덩달아 '500㎖ 국산 캔맥주'도 예전보다 많이 팔리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영은 MD(상품기획자)는 "주류업계에서는 수입 맥주의 주요 타겟층을 30~40대 직장인 남성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남성들이 355㎖보다 500㎖를 더 선호하고 있어 500㎖가 맥주 대표 용량으로 자리 잡는 것은 시간 문제이다"라고 분석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본격 바캉스 시즌을 맞아 기존 1000원대 맥주로 유명한 'L 맥주' 외에도 3종의 1000원대 수입 캔맥주를 선보인다.

대표적인 품목으로 기존에 취급하지 않았던 국가인 폴란드로부터 '발리 골드(500㎖)', '카르팍키에 필스(500㎖)'를 새롭게 들여와 8월 말까지 각 1500원에 선보인다.

또 올해 수입 맥주 1위 점유율을 달성한 독일에서도 '펠트슐로센 헤페바이젠(500㎖)'를 신규로 들여와 같은 가격(1500원)에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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