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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방송통신

최근 3년새 지상파 광고 매출 급감…종편 매출 비중 두드러져

최근 내수 경기 부진과 소비자 콘텐츠 소비 패턴의 변화에 따라 방송 광고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상파 광고 매출의 감소세가 두드러지는 반면, 종합편성채널은 여전히 가장 높은 광고 매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7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광고 매출 추이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1~2013년 방송 광고 매출 증가율은 2012년 -2.6%, 2013년 -2.2%로 지속 감소했다.

특히 지상파방송은 2012년 -8.2%, 2013년 -5.2%로 두드러졌다. 일반 PP의 경우도 2012년에는 9.1% 증가했으나 2013년에는 0.9% 증가에 그쳤다.

PP 유형별 광고매출 분석결과 2013년 2355억원으로, 전년 대비 37.8% 증가한 종편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PP 전체 광고 매출 중 종편 광고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6.2%, 2012년 13.6%, 2013년 18.6%로 매년 증가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어 광고 시장에서의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유선실 KISDI 정보사회분석실 ICT통계분석센터 부연구위원은 "방송 광고 매출은 경제 회복의 지연 및 내수 경기 부진과 소비자 콘텐츠 소비 패턴 변화에 따른 온라인 매체와의 경쟁 심화 등으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지상파 광고는 타매체와의 경쟁 심화로 전체 광고 매출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이 점차 낮아지는 반면, 종편은 채널시청률 상승으로 광고매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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