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의 시복식이 열린 16일, 100만명의 인파가 광화문에 모여들면서 인근 편의점 매출도 전주 대비 껑충 뛰었다.
먼저 'CU(씨유)'의 경우 이날 광화문 인근 점포의 매출은 전주 대비 103.2%가 올랐다.
커피는 전주 대비 497.5%로 가장 높은 매출신장률을 나타내며 시복식 행사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다. 대체로 마실거리 상품들의 판매가 높게 나타났는데 생수 297.5%, 이온음료 139.4%, 탄산음료 83.1%의 신장률을 보였다.
시복식 중 일사병 환자가 나올 만큼 무더웠던 탓에 더위를 식히기 위한 콜드(Cold) 상품들도 인기가 높았다. 아이스드링크 132.9%, 얼음 128.8%, 아이스크림 47.9% 전주보다 매출이 증가했다.
삼각김밥 등 주먹밥도 260.4%의 높은 매출신장률을 보였으며 빵도 212.0% 매출이 올랐다.
이 밖에도 쿨토시 158.0%, 물티슈 74.8%, 휴대폰 충전서비스가 272.7%로 전주보다 눈에 띄게 늘었다. 박카스·까스활명수 등 의약외품의 매출도 268.5% 올랐다.
세븐일레븐의 경우 지난 15일 '성모 승천 대축일 미사 집전'이 열린 대전 월드컵경기장 인근 점포 매출이 전주 대비 58.2% 늘어났다.
특히 잘 팔린 상품은 생수·탄산음료·커피음료 등의 음료 상품으로 각각 119.2%·103.4%·101.8% 신장했고 아이스크림도 108.4% 증가했다.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식사를 거르며 일찍부터 자리 잡은 사람들이 많아 김밥(68.9%)·샌드위치(32.4%)·빵(21.4%)·유음료(63.4%) 매출도 늘었다.
또 지난 16일 시복식 미사'가 열린 서울 광화문은 인근 교통이 통제되면서 인접한 점포보다 가는 길목에 있는 무교동과 수송동에 위치한 3곳의 점포 매출이 전주 대비 101.5%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점포들 역시 일찍부터 광장을 찾은 사람들도 두유·커피·초콜릿·김밥·삼각김밥 등의 매출이 각각 6.3배·4.9배·3.6배· 3.7배·2.1배 올랐다.
GS25 광화문 인근 6개 매장의 이날 매출은 전주에 비해 8~16배까지 늘었다.대표적으로 생수가 43배 늘었으며 음료 32배, 물티슈와 티슈류 21배, 김밥·주먹밥·샌드위치 등 간편벅거리 19배, 빵류 등이 18배가량 판매가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