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요타가 프리우스의 택시모델을 선보인다. 이에 따라 국내에도 '친환경 에코 택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토요타는 국내 개인 및 법인택시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프리우스 택시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
토요타가 이번에 선보이는 프리우스 택시는 엔진과 전기모터가 결합된 토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돼 국내 최고 수준의 도심 주행연비(21.7km/ℓ)를 자랑한다(복합 21.0km/ℓ, 고속 20.1km/ℓ). 대부분 도심에서 이루어지는 국내 택시의 주행환경을 고려할 때 큰 연료효율성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측면, 운전석 무릎 에어백 등 총 7개의 SRS 에어백, 운적석과 조수석 목 상해를 저감시켜주는 액티브 헤드레스트, ABS, EBD, TRC 등이 탑재되어 주행 안전시스템도 충실하다.
프리우스의 뛰어난 내구성도 빼놓을 수 없다. 실제 오스트리아에서 택시로 운행되고 있는 프리우스의 경우 100만km 주행의 대기록을 세운 바 있다.
또한 프리우스는 국토교통부의 자동차 안전도 평가(KNCAP, 2013)에서 종합 1등급을 획득한 것을 비롯해 美 컨슈머리포트 11년 연속 최고의 친환경차(2014) 등 전 세계적으로 각종 수상과 평가를 통해 우수성을 입증 받고 있다. 1997년 양산을 시작한 이후 누적판매만도 300만대를 넘어서는 글로벌 베스트셀링 친환경차다.
한국토요타측은 세계 각지의 지형, 기후, 인프라의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성, 내구성, 안정성, 정숙성 등을 높이 평가받아 현재 미국, 일본, 싱가포르, 크로아티아, 오스트리아 등 세계 각지에서 프리우스 택시가 운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토요타는 프리우스 택시의 가격을 2600만원으로 책정했다. 경쟁력 있는 가격을 통해 프리우스 택시의 저변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한국토요타 요시다 아키히사 사장은 "이번 프리우스 택시의 출시는 뛰어난 연료 효율과 내구성을 통해 택시 드라이버 및 택시 업계에는 주행과 운영의 만족을, 택시를 타는 고객에게는 가솔린과 전기가 혼합하는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특유의 즐거움의 경험을 주고, 궁극적으로 도심 도로 수송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택시를 통한 친환경에의 기여를 제공한다는 것을 목표로 했다"며 "프리우스 택시의 판매를 계기로 고객들이 하이브리드에 대해 더 친숙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토요타 관계자는 "프리우스 택시 판매와 함께 현재 '택시 드라이버 및 법인을 위한 하이브리드 교육'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향후 단계적으로 서비스(AS) 등에서도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프리우스 택시 견본 모델은 서울 송파구 교통회관에 전시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