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 선물세트는 웹보다 모바일에서 더 비싼 제품이 잘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옥션이 8월 11일부터 24일까지 2주간의 추석선물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 2주전(8월 22일~9월4일) 대비 모바일 판매량이 60%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에서는 2만원 이상, 웹에서는 2만원 이하 상품이 강세였다. 이는 모바일에서는 개인적인 선물을, 목적구매 성향이 강한 웹에서는 단체 선물을 많이 찾는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옥션 모바일에서는 2만원 이상 생활용품 선물세트가 전체 선물 판매의 60%를 차지했다. 반면 웹에서는 2만원 이하 생활용품 선물세트 판매량이 60%를 차지했고 이중에서도 10세트 이상의 대량 구매가 전체 생활용품 선물세트 판매량의 65%를 이뤘다. 옥션 사업자 회원 전문관인 비즈플러스에서는 10세트 이상 구입하는 비중이 무려 80%였다.
e쿠폰의 모바일 판매도 대폭 증가했다. 추석 선물로 인기인 백화점·제화 상품권은 같은 기간 105%, 외식 상품권은 235% 증가했으며, 귀향길을 대비한 주유 상품권도 375% 판매가 늘었다.
또 꼼꼼하게 따져보고 구입하는 한우, 과일 등 신선식품 선물세트는 웹 판매가 주류를 이뤘다. 지난 18일부터 24일까지 최근 일주일간 한우 선물세트 판매량은 전주 대비 50% 증가했다.
김영은 옥션 모바일팀장은 "추석을 앞두고 출퇴근 및 저녁 이후 시간에 모바일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며 "추석 쇼핑의 경우 모바일이 웹보다 더 개인적이고 충동적인 소비 성향을 보였고, 웹 소비는 가격비교를 통한 단체선물 경향이 뚜렷하다"고 말했다.
한편 옥션에서는 선물로 좋은 소형가전을 모바일 특가로 선보이고 3일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300명에게 최대 2만원까지 할인되는 모바일 전용 20% 할인쿠폰을 증정한다. 사업자 회원에게는 다음달 3일까지 비즈플러스를 통해 추석선물을 대량구매할 경우 최대 14만원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도 제공된다.
이외에도 추석선물대전 지역특산물관에서는 국내산 1등급 한우와 국내외 최고급 갈비·정육을 추석선물로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