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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원치 않는 금융사 마케팅 전화, 한번에 거부한다"…금융권, 연락중지청구 서비스 운영

사진/뉴시스



오는 9월부터 한번의 신청만으로 모든 금융회사의 영업목적 전화와 문자 수신을 거부할 수 있게 된다.

31일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금융권 연락중지청구(두낫콜·Do-not-call)' 서비스를 9월 1일 10시부터 금융권 공동으로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소비자는 금융권 연락중지청구 홈페이지(www.donotcall.or.kr)를 통해 모든 금융회사에 대한 마케팅 관련 연락을 거부할 수 있게 된다.

그간 소비자들은 금융상품 가입 권유 등 마케팅 전화를 받고 싶지 않을 때 개별 회사로 연락해 중지를 요청해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휴대전화 인증절차만 간단히 거치면 다수의 금융회사를 선택해 연락 중지를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이후 신청자의 휴대전화 번호가 고객이 선택한 모든 금융회사로 전달되며, 해당 휴대전화 번호로 상품홍보 등 마케팅 목적을 위한 전화와 문자메시지는 차단된다.

다만 두낫콜 신청후 최종 반영까지는 2주 가량 걸린다.

한편 이 서비스는 휴대전화에 한해 마케팅 등 영업목적의 광고성 전화와 문자메시지 발송을 2년간 차단하는 것으로, 소비자와 체결한 계약 유지 등을 위해 필요한 연락은 차단 대상이 아니다.

또한 집 전화나 이메일 등 다른 매체를 통한 마케팅 연락까지 차단하려면 개별 금융사에 신청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4개월간의 시범운영을 통해 전 금융회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이 기간 동안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 내년 1월부터 서비스를 정식 운영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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