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을 기해 처음으로 '대체휴일제'가 적용됐다.
유통업계에서는 이 날을 '포스트 추석'으로 여기고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와 할인 행사등을 준비했다.
먼저 현대백화점이 10일부터 추석 판촉 기간 풀린 상품권을 회수하고 대체휴일제 시행으로 10일 출근하지 않는 고객들에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포스트 추석' 마케팅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은 이날부터 점포별로 '개점 축하 사은행사'를 벌인다.
무역센터점은 10일부터 14일까지 지하 대행사장에서 일 년에 한번만 열리는 '크록스&컨버스 균일가전'을 열어, 크록스 플립플랍(여) 1만9900원, 컨버스 스니커즈 1만원 선착순으로 한정 판매하는 등 이월상품을 최대 80% 저렴하게 선보인다.
압구정본점은 10일부터 11일까지 '프리미엄 모피 기획전'을 통해 진도·근화·성진·엘페 등 6개 모피 브랜드의 기획 상품을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 진도모피 블랙 메일 재킷 259만원, 근화모피 블랙 휘메일 재킷 250만원 등이 있고 브랜드별로 300만원·500만원 이상 구매객에게 밍크장갑·예단함·캐리어 등 사은품을 추가로 제공한다.
목동점은 10일 하늘정원에서 가족과 함께 낚시체험·썰매 등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플레이그라운드를 무료로 운영한다. 낚시게임 참여 고객에게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선착순 500에 한해 증정하고, 페이스페인팅·헬륨 풍선을 무료로 증정한다.
11일에는 토파즈홀에서 주부 고객님들을 위한 '1Day힐링센터'를 운영한다. 마사지존·네이케어존·세계 유명차 시음존 등을 무료로 운영한다. 선착순 300명 대상으로 에뛰드하우스 마스크팩을 무료로 증정한다.
현대백화점은 10일부터 21일까지 경인 8개 점포에서 30·60·100만원 이상 구매하면 백화점 상품권 1만5000원·3만원·5만원 또는 구매금액대별 친환경디자이너 레이첼바커, 세계3대 디자이너 카림라시드, 할리우드 톱모델 미란다커와 협업한 머그컵 등의 특화 사은품을 증정한다.
롯데마트의 경우 추석 명절 상품권 잡기에 나선다.
명절 이후에는 제수용품 등 지출이 많은 명절 직전과 비교해 소비가 둔화되는 경향이 있어, 추석 명절 기간 선물로 받은 상품권을 사용을 유도해 소비 심리를 이어보겠다는 복안이다.
실제로 롯데마트의 연중 상품권 매출 동향을 살펴보니 설, 추석 명절 기간에 사용이 급증하고, 롯데마트 전체 매출액 중 상품권 매출 비중도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 간 상품권으로 10만원 이상 구매객에게 '신라면(5입)'을 증정할 계획이다.
행사 기간 동안, 롯데 상품권뿐만 아니라 GS, SK상품권 및 S-OIL, 현대 오일뱅크 주유 상품권으로 결제해도 동일한 혜택이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