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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A 2014' 글로벌 기업간 '협업' 대세

/LG전자 제공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 가전전시회 'IFA 2014'에서는 서로 이질적으로 보이는 글로벌 기업들이 공동 간판을 내걸어 눈길을 끈다.

음반 공동작업처럼 IT·전자업계에서도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을 통해 서로 강점이 있는 분야에 대해 힘을 합치고 있는 것이다.

LG전자는 가전제품과 메신저로 연동되는 홈챗 서비스의 업그레이드판을 위해 구글과 손을 잡았다. IFA에서 공개된 LG전자의 홈챗 서비스에는 올해 초 구글이 인수한 네스트 랩스의 '네스트 온도조절기'가 탑재됐다. LG전자의 하드웨어와 네스트 랩스의 스마트홈 아이디어가 결합한 모델이다.

애플의 전통적 우군이던 나이키는 삼성전자의 여섯번째 웨어러블 기기 '기어S'에 '플러스러닝앱'을 제공했다. 나이키가 웨어러블 기기보다는 소프트웨어 분야에 집중하면서 삼성과 손을 잡은 것이다.

독일 전자업체 지멘스는 기계·중공업 분야의 보쉬와 힘을 합쳐 BSH라는 브랜드를 결성했다. 스마트홈 서비스 커넥티드 홈이 BSH 브랜드의 첫 작품이다.

콘텐츠적인 협업도 이어지고 있다. 삼성은 초고화질(UHD)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면서 미국 비디오 스트리밍업체 넷플릭스와 합작한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를 유럽시장에도 론칭했다.

또 미슐랭 3스타 셰프들과 협업한 셰프컬렉션에 이어 디지털 아티스트 미구엘 슈발리에와 손을 잡고 전시장에 UHD 커브드 TV를 활용한 디지털 아트도 선보였다.

LG전자는 오스트리아 주얼리 기업 스와로브스키의 크리스털이 박힌 올레드 TV를 공개하며 디자인적인 측면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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