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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레tv "VOD 이용횟수 월 3억회 돌파…연 35억회 넘어설 듯"

사진제공=올레tv



KT의 IPTV 서비스 올레tv는 이용자들의 주문형비디오(VOD) 월 이용횟수가 3억회를 넘어섰다고 15일 밝혔다. 올레tv는 이 같은 추세라면 연간 VOD 누적 이용횟수가 35억회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레tv에 따르면 유·무료 통합 연간 VOD 누적 이용횟수는 2012년 32억4000만회, 2013년 34억8000만회를 기록했다. 올해에도 35억회에 달하면서 VOD 이용횟수가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올레tv는 'IPTV 1000만 가입자 시대'를 맞아 이용자들의 VOD 이용 행태도 조사했다.

조사에 따르면 올레tv는 전체 고객 10명 중 7명(69%)은 '신규 가입 후 일주일 이내'에 VOD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전체 이용자 10명 중 9명(88%)은 '한 달 이내'에 VOD를 한 번 이상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VOD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TV 다시보기(76%)'를 가장 먼저 이용했다. 영화, 다큐멘터리 등 장르에 비해 TV방송 콘텐츠가 더 친숙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올레tv측은 "첫 이용자의 절반 정도가 VOD를 1~2분 이내로 짧게 이용했다"며 "VOD 최초 이용의 주 목적이 콘텐츠 감상이라기보다 해당 서비스를 경험해보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유료VOD에 대한 수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전체 VOD 이용 비중에서 '유료 VOD'는 2012년 7%에서 2013년 10%, 2014년 19%로 크게 성장했다. 방영 시간의 구애 없이 원하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VOD 서비스가 'PPV(Pay-per-view)'를 통해 값어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올레tv 이용자 10명 중 1명 꼴(12%)로 신규 가입 후 일주일 이내에 PPV 구매에 나섰고, 10명에 3명 꼴(29%)로 가입 한 달 이내에 PPV 구매를 경험했다.

올레tv 관계자는 "전체 가입자의 61%가 최근 1년 사이에 유료VOD를 구매했다"며 "그만큼 PPV 시청이 IPTV 이용자들에게 일반화됐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한편 이용자가 가장 먼저 구매하는 VOD 장르로는 'TV다시보기(44%)'와 '영화(41%)'가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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