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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신세계그룹, '전통시장 상생프로젝트' 실현…에브리데이 신선식품 판매 중지 등 지원책 마련

신세계그룹은 22일 전통시장과의 상생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마트에브리데이 중곡동점 내 신선식품 코너에서 고 관련 사품들을 철수했다./신세계그룹 제공



신세계그룹이 전통시장내 점포에서 신선식품을 철수하고 검정비닐봉투 대신 품질이 크게 업그레이드 된 디자인 비닐봉투로 교체하는 등 전통시장과의 상생프로젝트를 본격가동한다.

신세계그룹은 22일 오후 2시 중곡제일시장에서 '신세계그룹-전국상인연합회 상생 선포식'을 열고 국내 최초로 '전통시장 상생 모델 점포 1호점 개막식'과 '디자인 비닐봉투 교체행사'를 열었다.

이날 선포식을 통해 이마트 에브리데이 중곡점에 있는 과일과 채소·수산물 등 신선식품을 철수했다.

이날 행사에는 진병호 전국상인연합회장과 박태신 중곡제일시장 협동조합 이사장, 황미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지역본부장, 김군선 신세계그룹 전략실 부사장 등 이마트 에브리데이 관계자등이 참석해 전통시장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을 다졌다.

이에 앞서 신세계그룹과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은 지난 7월 16일 '상생협약식'을 체결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통시장에 대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지원 방안에 대한 협의를 시작했다.

신세계그룹 측은 전국상인연합회와 공동으로 수십차례 전통시장을 방문해 전통시장발전을 위한 상인들의 다양한 현장 의견을 수렴했으며, 그 결과 전통시장내 이마트 에브리데이에서 신선식품을 철수하기로 했다.

철수 대상 에브리데이 점포는 전통시장 내에 위치한 점포는 중곡·일산·면목·사당 등 총 4곳이다.

철수 품목은 국산·수입 과일을 비롯해 배추·무 등 채소류, 고등어·갈치 등 수산물 둥 92개 품목으로, 이들 점포에서 전체 매출의 20%이며, 금액으로는 연간 40억원 규모이다.

이를 상품의 연관매출 효과까지 고려하며 30% 가량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그룹 측은 설명했다.

신선식품 철수 공간에는 상인연합회와의 협의를 거쳐 전통시장내에서 판매하지 않는 생활용품·간편가정식·수입과자·애견용품·소형가전상품을 10월부터 집중적으로 입점시켜 집객력을 높히기로 했다.

진병호 전국상인연합회장은 "전통시장내 신선식품을 철수하고 대신 전통시장이 취급하기 힘든 간편가정식, 수입상품 등을 판매하기로 결정한 것은 대단히 환영할 만한 일이다"며 "이번 상생모델을 시작으로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이 공생할 수 있는 건전한 유통 생태계를 구축해 상호협력하고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협의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별도로 신세계그룹은 전통시장 경영 현대화의 일환으로 디자인 비닐봉투 500만 장을 전통시장에 무료로 제공키로 했다.

'검정 비닐 봉투'를 없애고,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비닐봉투를 제작해 올 하반기 500만 장을 전국 각지의 전통시장에 무료 배포하고 매년 수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올해 안으로 소비자들 전통시장으로 끌어 들일 수 있는 일명 '핵점포'를 선정해 시설 리모델링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해성 신세계그룹 전략실 사장은 "이번 전통시장과의 상생모델점포는 국내 대·중소 유통업계 관계에 큰 전환를 맞이하는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이를 시작으로 향후에도 전통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상생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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