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 소비자들의 금융권에 대한 신뢰도가 바닥을 쳤다.
23일 한국금융연구원이 발표한 'KIF 금융신뢰지수'에 따르면 올 하반기 금융신뢰지수는 89.5로 나타났다
'금융신뢰지수'는 한국갤럽이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4일까지 만 19세 이상 성인 1000명을 전화로 설문조사해 이를 지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 이상이면 긍정적 답변이, 100 이하면 부정적 답변이 상대적으로 더 많다는 뜻이다.
모두 9개 부문별로 세분화된 지수는 금융감독기관과 소비자보호 부문에서 신뢰도가 특히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감독기관에 대한 신뢰지수는 61.3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또 응답자의 63.2%는 감독기관이 금융사에 대한 감독을 효율적으로 하고 있다는데 부정적 의견을 보였다. 반면 긍정적 의견은 8.3%에 불과했다.
감독기관의 소비자 보호 노력에 대해서도 부정적 응답이 54%로 절반을 이뤘다.
이에 반해 금융사의 고객서비스(96.6)나 금융종사자들에 대한 신뢰도(90.5)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금융소비자들이 은행이나 보험사 등 금융사보다 금융감독기관과 정책 당국을 더 불신한다는 의미로 이는 KB금융 내분,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 동양 사태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밖에 금융에 대한 신뢰도는 30∼50대 중년층과 고학력층, 자영업자들이 특히 낮았다. 지역별로는 제주도(59.1) 지역 소비자의 금융신뢰도가 가장 낮고 인천(106.0), 강원도(101.7), 대전(100.0) 등은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서병호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번에는 신뢰도가 정보유출 사태 등의 영향을 받은 만큼 다음 조사 때는 지수가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비슷한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금융감독 체계를 선진화할 필요가 있다"며 "한국의 금융감독 강도가 여타 국가와 비교해 센 것은 아닌데, 일관성이 떨어지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서 연구원은 이어 "지나친 규제는 완화하되 '담장'을 넘어가는 금융기관은 퇴출시키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며 "신뢰가 추락한 상황에서는 어떠한 처방도 효과를 발휘하기 어려우므로 우리나라 금융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신뢰 회복이 우선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