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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국내 윤활유 시장도 '4파전'…현대오일뱅크, 연산 65만t 윤활기유 공장 준공

글로벌 업체 셸과 합작…윤활기유-윤활유 수직계열화 완성



현대오일뱅크가 충남 대산공장에 연산 65만t의 윤활기유 공장을 짓고 글로벌 오일 메이저인 셸과 공동으로 윤활기유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로써 국내 윤활기유 시장은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에쓰오일 등 정유 4사의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지게 됐다.

현대셸베이스오일은 25일 충남 서산시 대산공장에서 문종박 현대오일뱅크 대표, 마크 게인즈버러 셸 아시아태평양지역 대표 등 양사 관계자와 외부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윤활기유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내 4만6000㎡(약 1만4000평) 부지에 들어선 이 공장은 착공 1년6개월 만인 지난 7월 기계적 준공을 거쳐 2개월간 시험가동을 마쳤다.

현대오일뱅크와 셸이 6대 4의 비율로 합작한 현대셸베이스오일은 하루 2만 배럴의 중유를 처리해 연간 65만t의 윤활기유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내수 판매와 수출을 통해 연간 1조원의 매출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윤활기유는 고도화 정제 공정에서 나오는 기름(잔사유)을 처리해 만들어진다. 윤활유의 기초원료로, 윤활기유에 각종 첨가제를 혼합하면 자동차, 선박, 산업용 윤활유 완제품이 된다.

과열 방지, 마찰 완화, 연비 개선 등 장비의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윤활유는 최근 중국, 인도, 남미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로 이에 따라 윤활유의 전 단계 제품인 윤활기유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다.

국내 정유사들도 최근 석유제품의 정제마진 감소 등으로 실적이 급감하자 이에 대한 대안으로 윤활유와 윤활기유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 윤활유 시장 규모는 연간 2조5000억원 상당으로 GS칼텍스(17%), SK루브리컨츠(16%), 에쓰오일(12%) 등 3사가 45%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문종박 대표는 "현대오일뱅크의 안정적인 공장운영 노하우와 정제 기술, 셸의 글로벌 네트워크가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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