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코리아, 2014년 상반기 FMCG 트렌드 리포트 발간
1인가구 증가에도 대용량 제품 인기
잡곡밥·저염식 캔햄·유기농 생리대 등 친환경 주목
2013년 상반기 대비 2014년 상반기의 소비재 주요 카테고리 성장률/닐슨코리아 제공
장기간 계속되고 있는 국내 경제 불황속에 소비재 전체 시장 규모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0.8%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식·음료 부문(0.1%)에 비해 생활용품 부문(2%)의 하락폭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대표 신은희)'가 29일 발표한 '2014년 상반기 FMCG (Fast Moving Consumer Goods)'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소비재 시장이 역성장 했다.
식음료 부문에서는 전통적으로 불황에 강한 편의가공식 시장(+0.4%) 이 외에 주류(+4.2%)와 음료(+1.7%) 시장만이 전년 동기보다 판매가 나아졌다.
주류 시장은 전년보다 6.3%의 판매액 성장률을 보인 맥주 시장이 견인했고 세부적으로 수입 맥주는 27.8%나 늘었다.
음료 시장에서는 생수 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13.2%의 두 자리 수 판매액 성장률을 보였고, 이는 소비재 전체 시장에서 수산캔·살충제 시장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성장률이다. 탄산수의 판매액 성장률도 94.8%에 달했다.
편의가공군 제품은 전년 동기보다 0.4% 판매액 성장률을 기록했다. 수산캔 시장은 전체 소비재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가장 높은 19.3%의 판매액 성장률을 보였으며, 건강과 웰빙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연어캔 시장이 전년 상반기 약 7억7000만원에서 올해 약 158억원 규모로 커졌다.
또 잡곡밥의 인기에 힘입어 전체 즉석밥 시장에서 잡곡밥 시장의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13.8%를 기록했으며, 일반 캔 햄보다 나트륨 함유량을 줄인 저염식 캔햄도 전체 캔햄 시장에서의 판매 비중이 이 기간 0.9% 증가한 14.4%를 기록했다.
두부 시장에서는 일반 수입 두부의 판매량이 이 기간 4.5% 성장했지만 유기농 두부(국산·수입 포함)는 10.9%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다.
콩나물 역시 수입산 판매량이 21.2% 성장한 반면, 국산 콩나물이 8.2%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해 소비자들이 '기본에 충실한 저가 제품'을 먼저 선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소용량 제품보다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대용량 제품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5인분 이상 냉장면 (떡류·면류 포함) 제품은 1.6% 성장했지만, 4인분 이하 제품은 오히려 0.9%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냉동밥 시장에서 400g 이상 제품의 판매량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24.6% 포인트 증가한 68.3%를 기록했고, 400g 미만 제품의 판매량 비중은 24.6% 포인트 감소한 31.7%를 기록했다.
비식품 부문에서는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로 인해 살충제 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13.5% 성장했다. 베이킹소다·식초 등 친환경 콘셉트 생활용품의 물량 점유율이 주방세제 부문에서 지난해 상반기 2.4%에서 올해 상반기에는 8.4%로 크게 늘었다. 세탁세제 시장에서도 5.8%에서 7.3%로 성장했다. 식초 성분을 함유한 섬유유연제도 1.4% 성장했다. 생리대 제품도 친환경 제품 선호 추세가 뚜렷해져 올해 상반기 판매 수량 기준으로 전체 생리대 시장이 0.6% 성장한 데 비해 유기농 생리대 제품의 성장률은 무려 52%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