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전국 대학생 앱 개발 챌린지(K-해커톤) 대회'에서 휴먼굴림팀이 '런&캐치'로 최우수상인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앱 개발자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마련된 'K-해커톤'은 미래부 주최로 지난 6월부터 4개월간 진행됐다.
해커톤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정보기술(IT) 기업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평소 생각하던 아이디어를 밤새 직접 개발해 보도록 하게 하는 대회다.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이나 단체에서 개최하고 있지만 대학생만을 위해 전국적인 규모로 개최된 것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이 두번째다.
전국에서 81개 대학, 147팀(총 599명)이 참가한 이번 대회는 수도권, 충청, 호남, 영남, 제주 등 5개 권역별로 예선대회와 본선대회를 거쳐 최종 24개팀이 결선에 진출했다.
예선대회는 1박2일 동안 아이디어 발표, 앱 제작, 전문가 멘토링, 최종 발표 등을 통해 현장에서 앱을 개발했다.
최종 결선에서는 예·본선 성적과 결선 결과를 종합 심사해 최우수상을 비롯한 12개팀을 우수팀으로 선발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휴먼굴림팀(가천대·서울교대 소속)의 '런&캐치'는 블루투스 기반의 경찰과 도둑 활동형 게임이다. 이 앱은 창의성, 시장성 및 완성도에서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인 한국정보과학회 학회장상으로는 영남지역 동의대 GMP팀, 수도권지역 한양대·숙명여대 연합 눈떠보니아홉시팀, 호남지역 호남대 18cm팀, 영남지역 동서대 헤롱팀 등 4팀이 선정됐다.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학회장상으로는 호남지역 조선대 Econovation팀, 영남지역 안동대 의지박약팀, 영남지역 동의대 던전컴퍼니팀, 충청지역 한국기술교육대 Intersection팀 등 4팀이 꼽혔다.
이밖에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회장상으로 수도권지역 서강대 TMP팀, 제주지역 광운대·서울과학기술대·한국산업기술대학교 연합 포스티노팀, 수도권지역 인천대·연세대·이화여대·숙명여대 연합 Delmonte팀 등 3팀이 수상했다.
김정삼 미래부 디지털콘텐츠과장은 "앱 개발 분야와 더불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겠다"며 "더 나아가 전국적인 개발자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앱 개발 관련 대회를 내실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