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온의 맛집 서비스인 '식신 핫플레이스'가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약 50만 앱 다운로드, 월간 350만의 웹사이트 페이지뷰를 기록했다. 식신 핫플레이스는 사용자가 직접 참여해 맛집 지도를 완성해나가는 사용자 참여형 맛집 서비스다.
식신이란 '음식에 관한 모든 것으로 알고 있는 신'이라는 의미로서 해당 지역의 맛집에 정통한 사용자를 일컫는다. 즉 식신 핫플레이스는 지역 베테랑들이 추천하는 맛집을 다양한 형태의 정보로 가공해 제공하는 것이다. 앱을 실행하면 사용자 위치에 따라 주변 추천맛집에 대한 상세정보와 할인쿠폰 등이 뜨며 직관적이고 가독성 높은 인터페이스로 사용자에게 인기가 높다.
식신 핫플레이스가 시장에서 급성장하는 배경은 위치기반SNS를 통해 지난 4년간 쌓인 1억3000만건의 체크인 데이터에 있다. 씨온은 이를 기반으로 신뢰성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식신에서는 방대한 정보 속에서 큐레이션 작업을 통해 약 2만7000개의 식당정보와 30만건의 사용자 작성리뷰 등을 엄선해 서비스한다. 매장별 이용자 리뷰, 별점 평가는 물론, 조회수와 전화연결 횟수를 노출시킴으로써 이용자가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훌륭한 맛집이라고 판단되는 장소는 'BEST 핫플레이스'로 표시해 적극 추천한다. 해외 67개 주요 도시별 맛집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 50만 다운로드 달성에 맞춰 식신 핫플레이스는 소상공인을 도울 수 있는 매장 홍보 비즈 상품을 출시한다. 이번에 출시된 '식신 핫플레이스 비즈'는 메뉴사진, 인기메뉴 등 상세정보를 알려준다. 소상공인이 직접 제작하기 어려운 홍보 동영상 제작 및 쿠폰 기능을 제공해 홍보의 질을 높이고, 식신 인증마크를 부여해 손님들이 매장을 믿고 방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씨온 관계자는 "이번 식신 핫플레이스 비즈 상품 출시를 통해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는 매장 점주의 부담을 덜어주고 실질적인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