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석잔 이상 커피를 마시는 김정화(29)씨는 커피숍에 들리기 전 휴대폰을 먼저 체크한다. CLO(Card Linked Offer) 서비스를 통해 그녀의 주변에 있는 커피숍 정보와 할인혜택 등을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CLO 서비스'란 카드사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별 회원에게 적합한 혜택을 매칭해 주고, 회원이 맘에 드는 혜택을 연결해 두면 별도의 쿠폰 없이도 할인이나 적립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7일 삼성카드는 이 같은 시스템을 골자로 한 빅데이터 기반의 CLD서비스, '삼성카드 LINK'를 홈페이지 회원을 대상으로 내놨다.
이는 소비성향에 따른 정교화된 타깃과 오퍼에 대한 고객 반응도를 파악할 수 있어, 기존 마케팅과 비교해 볼 때 정확한 실적 분석이 가능하다.
예컨대 회원은 자신에게 필요한 혜택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카드사는 효율적 비용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가맹점 또한 신규 고객 유입효과와 함께 기존 고객의 사용 확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 삼성카드는 지난 4월부터 5개월간, '삼성카드 LINK 서비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행태를 분석한 결과 신규 고객 유입과 마케팅 효율, 고객 혜택 사용 측면 등에서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전략 가맹점 마케팅 테스트시, LINK서비스 이용 고객의 반응율은 24%를 상회하며 LMS의 약 5배 가까운 효과를 보였다.
가맹점 입장에서도 해당 서비스를 통해 할인혜택을 제공한 결과 유입된 고객 중 86%가 신규 고객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삼성카드가 지난달 삼성카드 LINK 사용 회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서비스 만족도 결과, 서비스 이용 고객의 88%가 만족을 표시했으며 74%의 고객이 지인에게 추천할 것 이라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국내 첫 CLO 서비스인 '삼성카드 LINK'성과 분석을 통해 빅데이터 기반 개인화 마케팅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고객에게 더욱 실용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 서비스를 더욱 정교화하고 혜택 가맹점도 더욱 늘려 나가는 등 서비스를 더욱 강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