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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통법 1주일만에' 삼성·LG 스마트폰 판매 '반토막'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시행 1주일 만에 삼성전자와 LG전자의 하루 스마트폰 판매량이 반토막 난 것으로 나타났다. 침체기에 들어선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대해 제조사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10일 미래창조과학부와 통신·전자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 3사의 지난 1∼7일 신규·번호이동·기기변경 가입 건수는 모두 17만8000건이었다.

개천절인 3일과 주말(4∼5일)을 0.75일로 계산하는 업계의 계산법을 적용하면 하루 평균 가입 건수는 2만8500건 가량이다.

여기에서 하루 평균 중고 휴대전화 가입 건수인 3000여건을 빼면 하루 평균 새 스마트폰 판매량은 약 2만5000대로 추정된다. 지난달 판매량인 6만4000건의 40%도 안 되는 수준이다.

이런 가운데 보조금이 줄어들자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에 수요가 몰리며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은 지난달에는 약 65%를 기록한 국내 시장 점유율이 이달 들어 80% 수준으로 높아졌다.

LG전자는 지난달 20% 안팎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으나 이달 들어서는 5% 가량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토대로 역산해보면 삼성전자는 지난달 하루 평균 스마트폰 판매량 6만4000대의 65%인 4만2000대를 팔았으나, 이달 들어서는 전체 2만5000대의 80%인 2만대 가량을 판매한 것을 알 수 있다.

LG전자 역시 지난달 1만3000대에서 이달 4000대로 판매량이 급감한 것으로 추산된다.

단통법 이후 삼성전자의 하루 스마트폰 판매량은 약 2만대, LG전자는 9000대 가까이 줄어든 것이다.

판매량 감소 규모는 삼성전자가 가장 크지만 시장 전체 규모 자체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점유율까지 떨어진 LG전자와 팬택, 외국계 제조사들의 감소량도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최근 출고가를 인하해야 한다는 여론의 압박까지 이어지면서 제조사들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출고가를 그대로 두면 스마트폰 시장이 더욱 얼어붙을 우려가 있고 수요가 줄어든 상태에서 출고가를 내리면 수익이 더 악화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소니, 화웨이 등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해외 제품이 공세를 펼치면 국내 제조사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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