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이 하반기 전사 대토론회에 참여해 변화를 주문했다/신한카드 제공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이 카드업계에 경종을 울렸다.
12일 신한카드는 위 사장이 지난 10일부터 양일간 충청북도에서 열린 하반기 전사 대토론회에 참여해 "카드 유전자(DNA)를 버릴 각오로, 'Smart'를 지향할 시점이 왔다"고 역설했다고 밝혔다.
이 날 위 사장은 "최근 외부환경은 단순히 '빠름'을 넘어 업(業)을 뒤흔들 '무서운 변화'가 진행중"이라며 "카드사들 또한 더 이상 'Plate'에 국한되지 말고, 필요하다면 20년 넘게 체득한 카드DNA까지 버릴 각오로 적극 대응해야 한다"며 지적했다.
그는 또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용기있는 새로운 시도들이 필요하다"며 리더들이 아마존, 이베이 등에서 직접 구매과정을 체험해보고, 신한카드 관점에서 의미있는 시사점을 연구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예컨대 상품검색 단계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도의 마케팅 노하우를, 결제단계에서는 페이팔 등 결제방식의 경쟁구도 등을 분석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위 사장은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병법서인 '오자병법'을 인용해 독한 승부근성으로 무장하는 '독기'와 환경 변화에 대응체계를 갖추는 '경계', 새로운 시장환경과 신기술에 익숙해지는 '적응'을 임원들에게 주문했다.
한편 125명의 임원과 부서장이 참석한 이날 대토론회에서는 시장선도 기업이 되기 위해 '기존 영업 성장정체 돌파방안', '빅데이터·코드나인 상품과 마케팅력 강화방안', '2030세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강화방안' 등을 주제로 장장 10시간 동안 끝장토론을 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 날 끝장토론은 미래성장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온 의미가 있는 자리였다"며 "2015년 변화의 성과를 본격적으로 창출하고, 시장변화에 맞춰 전략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들이 함께 논의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