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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외국 항공사, '직원서비스 만족, 기내 환경·시설은 불만족'

국내 항공사 '노선 다양화·가격 경쟁력 높여야'

중국 상하이 푸동국제공항에서 한국행 비행기를 이용하려는 승객들이 발권을 위해 기다리고 있다.



외국 항공사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직원과 공항 서비스에 만족하지만, 기내 환경과 시설 등에 대해서는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1년 이내 외국 항공사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에 대해 설문 조사를 벌인 결과에 따르면, 외항사 직원과 공항 서비스가 각각 7점 만점에 4.68점으로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조사에서 직원 서비스는 직원의 친절도·소비자 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옷차림과 용모·외국어 구사 능력 등을, 공항 서비스는 예약과 발권 절차의 편리성과 정확성·탑승 수속 서비스·마일리지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 등을 포함했다.

하지만 최신식 기종·여유 있는 기내 공간·기내식·청결성 등으로 구성된 기내 환경과 시설 항목의 점수는 3.92점으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외국 항공사를 이용하는 가장 주된 목적은 여행과 휴가(70.4%)가 가장 많았고, 사업(16.9%)·친지 방문(5.0%)·교육 또는 학회 참석(3.9%)·신혼여행(1.9%) 등이 뒤를 이었다.

주로 이용하는 노선은 아시아(81.7%), 주된 항공권 구입처는 온라인 여행사(38.5%)였다.

1년 동안 국제선을 이용한 평균 횟수와 비용은 각각 1∼2회(77.2%), 160만원 이상(24.0%)이 가장 많았다.

외국 항공사를 선택하는 이유는 노선이 맞거나(51.5%) 가격이 저렴해서(38.9%)가 각각 1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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