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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뉴욕현대미술관과 만나다"…디지털 서체로 첫 콜라보레이션 전시

/현대카드 제공



현대카드와 뉴욕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MoMA)이 만났다.

15일 현대카드는 MoMA와 공동으로 기획한 '디지털 타이프페이스(Digital Typefaces)'전(展)을 가회동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내년 2월 15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는 '디자인을 보는 새로운 시각'이라는 주제 아래 뉴욕현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23개의 디지털 타이프페이스(Typeface·서체)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전시되는 타이프페이스에는 Verdana와 같이 일상적 용도로 쓰이는 서체부터 오바마 대통령의 선거 캠페인에 쓰였던 Gotham, 서양에서 생산된 제품의 바코드 아래쪽에 새겨지는 OCR-A 등이 포함됐다.

또 값싼 잉크를 사용해 신문용지 위에 작은 크기로 인쇄되기 위한 목적으로 디자인된 Bell Centennial와 Walker, Template Gothic처럼 흔히 접할 수 없는 서체 등 20세기 후반의 다양한 서체 디자인이 총망라됐다.

컬렉션 전체가 뉴욕현대미술관 외부에서 전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뉴욕현대미술관 시니어 큐레이터 파올라 안토넬리(Paola Antonelli)는 "활자는 자체적인 디자인 세계를 갖고 있어 현대 미술과 디자인의 역사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며 "이번 전시에 들어간 서체들은 브라운관 모니터에서부터 프로그래밍이나 인터넷에 이르기까지 20세기와 21세기의 서체 디자인 해법의 전반을 잘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뉴욕현대미술관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앞으로 3년간 총 3회 시리즈로 공동기획 전시를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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