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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금소연, 금감원 보험민원 생·손보협 이관 강력 반발

"이익단체에 소비자 넘기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

최근 금융감독원이 보험 소비자민원 업무에 대해 관련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 이관할 계획인 가운데 금융소비자연맹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금융소비자연맹(금소연)은 23일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금감원이 민원 일부를 보험사의 이익단체인 생·손보 협회에 이관하는 것에 대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이라고 주장했다.

금소연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보험사비자들이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하는 것은 보험사가 이를 거부하거나 믿지 못하기 때문"이라며 "금감원이 이를 이관하겠다는 것은 보험소비자를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금소연은 "예전에도 보험사 직원의 파견을 받아 민원상담원을 운영했다가 이들이 업체 편을 들거나 민원정보를 미리 누설하는 등 불공정행위가 적발돼 최근에야 계약직원들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금소연은 이어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취임 초 언급했던 보험민원 절반 줄이기도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금소연은 "이번 대책은 지난해 취임 초 보험민원을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최 원장의 말과 반대로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데 따른 엉뚱한 해결책"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문제가 확대되고 있는 '자살보험금' 미지금에 대해서도 금감원의 태도를 질타했다.

금소연은 "금감원이 수사부실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보험사에게만 이를 떠넘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기욱 금소연 보험국장은 "전문가 입장에서 보면 단순한 상담이라고 할 수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금감원의 '전문가 상담'이 민원 처리와 판단의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며 "이관을 강행 한다면 소비자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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