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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농협생명, GA 불완전판매 2년간 30배 이상 증가



NH농협생명 급하게 영업망을 확대하면서 독립보험대리점(GA)를 통한 불완전판매율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안효대 새누리당 의원에 따르면 농협생명은 지난 2012년 62건에 불과하던 GA 채널을 통한 불완전판매가 올해 8월 기준 2324건으로 증가했다.

전체 불완전판매 건수도 지난 2012년 1629건에서 지난해 3636건으로 두 배 이상 급증했다.

GA는 특정보험사에 소속되지 않고 여러 회사의 보험상품을 팔 수 있는 보험대리점으로 당초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한 자리에서 비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됐다.

하지만 현재 GA는 판매수수료에만 급급해 고객들에게 제대로 상품설명을 하지 않고 상품을 판매하는 등 불완전판매 증가의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다.

농협생명의 GA 판매 수수료는 지난 2012년 49억원에서 지난해 519억원으로 늘어났다. 지난 8월에는 규모가 1022억원에 달했다.

인센티브의 한 종류인 시책비도 지난 2012년 2억원에서 지난해 26억원으로 급증했다.

안효대 의원은 "농협생명은 GA 불완전판매를 줄일 수 있는 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농협생명 관계자는 "2년 전 전무했던 계약된 GA 수가 100개를 넘어서는 등 GA 채널을 통한 불완전판매 건수 증가는 2년 동안 판매채널 확대 과정에서 나타난 일시적인 현상"이라며 "보험계약자에게 가입 후 전화로 보험 내용을 다시 설명하는 해피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불완전판매를 줄여나가겠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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