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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겨울 대표 과일 '딸기'…산지 작황 등 좋아 전년보다 10~15% 저렴



올해는 겨울철 대표 과일인 딸기를 예년보다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롯데마트에 의하면 한국농촌경제연구원는 올해 초 시설채소가 공급 과잉 영향으로 가격이 폭락하면서 경남 밀양과 경북 고령 등지의 채소 농가들이 딸기로 작목을 전환하며 딸기 정식면적이 전년보다 2%가량 늘어났고, 기후 조건도 좋아 딸기 판매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는 8~9월 고온 현상으로 딸기 정식 시기가 평년 대비 5~10일 정도 늦었고, 생육 기간 중 병해충 발병으로 작황이 좋지 못해 11월 중 가격이 평년 대비 높게 형성됐다.

게다가 미국산 오렌지의 냉해 피해로 수입이 크게 줄어들면서 딸기로 대체 수요가 발생해 본격적인 딸기 출하 시기인 올해 1월 가락시장 '딸기(2㎏·상자·상품)'의 평균 경락가는 2만2663원으로 전년보다 15% 이상 높았다.

하지만 올해는 이런 대체 과일의 영향이 거의 없고, 겨울철 딸기 본격 출하를 앞둔 주요 산지의 작황도 양호해, 딸기 가격은 전년보다 10~15%가량 저렴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실제로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가락시장의 '딸기(1·특1등)'의 평균 경락가격은 1만3112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30%가량 낮게 거래됐다.

이런 가운데 롯데마트는 오는 6일부터 12일까지 일주일간 전점에서 올해 첫 수확한 '딸기(500g·1팩)'를 전년 대비 20%가량 저렴한 수준에 판매할 예정이다.

김석원 롯데마트 과일MD(상품기획자)는 "올해는 기후 조건이 좋아 겨울철 대표 과일인 딸기를 예년보다 보름 가량 일찍 선보인다"며 "앞으로도 딸기 출하량은 양호할 것으로 예상돼 우수한 품질의 딸기를 지속적으로 저렴하게 선보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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