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코는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짓는데 매우 중요하다. 오똑하고 예쁜 코는 얼굴을 작아 보이게 만들고, 이미지를 또렷하게 만들어 준다. 때문에 평소에 낮은코, 매부리코, 복코, 등 코에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입체적인 코를 갖기 위해 성형외과를 방문한다.
과거에는 단순히 콧대를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두었지만 최근에는 얼굴전체의 조화와 입체감을 고려하여 이마부터 시작하여 코와 턱까지 떨어지는 얼굴 라인을 충분히 고려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추세이다. 코 성형 시 보형물을 삽입하는 것 보다 자가연골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대표적인 자가연골은 늑연골, 비중격연골, 귀연골이 있다.
그 중 갈비연골인 늑연골을 이용한 코 성형은 다른 연골보다 사용 가능한 연골의 양이 충분하여 코의 높이, 각도 및 모양을 섬세하게 디자인 할 수 있어서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게 만들어 줄 수 있으며 튼튼하고 흡수율이 적기 때문에 한 번의 수술로 코 모양을 지속시킬 수 있는 수술 재료이다.
스마일성형외과 정우철 원장은 “늑연골을 이용한 코성형은 코 재수술 시 더 채취할 연골이 없을 때 많이 쓰이는 방법이었으나 늑연골을 이용하면 염증이나 코끝처짐, 재수술의 가능성이 적어 현재는 첫 수술로 많이 선택한다. 자가연골 중 가장 튼튼하고 힘이 강하기 때문에 동양인의 낮은 코를 세우는데 제일 적합하다.”고 말했다.
또 “늑연골을 채취할 때는 수면마취 후 가슴 밑 선 보이지 않는 부위를 1.5cm 절개해 한 달 후에는 육안으로 흉터를 확인하기 어렵고, 코 수술 또한 비개방으로 코 밑에 흉터가 전혀 남지 않는 수술이다”라며 “갈비 연골을 채취로 환자가 가질 수 있는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코는 사람의 얼굴의 중심에 있으며, 인상을 좌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스로의 만족도가 높아야 하는 성형인 만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시 필요한 자가연골의 선택부터 전문의의 실력까지 꼼꼼히 따져보고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유지 될 수 있는 코 성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