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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전동칫솔 일부제품, 모 끝 다듬질 미흡·칫솔모 교체비용 최대 4배 차

전동칫솔 시험 대상 제품/한국소비자원 제공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동칫솔 제품이 가격이 비싸다고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일부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의 잇몸 건강에 가장 기본적인 모 끝 다듬질이 미흡했다. 또 제품간에 연간 칫솔모 교체 비용이 최대 4배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전동칫솔을 사용 중인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벌여 제품 선호도가 높은 충전식 전동칫솔(5종)과 대형유통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건전지식 전동칫솔(5종) 등 총 8개 업체 10종의 제품을 선정해 ▲칫솔모 품질 ▲배터리 품질 ▲소음 및 방수 성능 등을 시험한 결과 제품간에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고 5일 밝혔다.

먼저 각 제품의 모 끝 다듬질 품질 조사 결과 일부 제품이 상대적으로 미흡했다. 총 10종의 시험 대상제품 중 7개 제품이 '보통' 이상 수준이었지만 필립스코리아의 '소닉케어(헬시화이트 HX6731)'와 파나소닉코리아의 '파나소닉(EW-DL82)' 제품은 상대적으로 미흡하다는 판정을 받았다.

또 작동 때 소음정도를 비교한 결과에선 복합적으로 작동하는 회전왕복식 제품이 상대적으로 큰 편이었다. 회전왕복식인 '암앤해머 스핀브러쉬(프로화이트닝 EX Soft)'와 '오랄비(크로스액션파워 항균칫솔)' 제품이 각각 61, 59 dB로 소음이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컸다.

음파식 중 소형 제품인 '시스테마(음파진동어시스트브러시)'와 페리오(아이브러시음파진동칫솔)' 제품은 각각 24, 31 dB로 소음이 작았다.

전원방식이 충전식인 제품 중 음파식인 '소닉케어(헬시화이트 HX6731)' 제품은 36 dB로 소음이 가장 작았으며, 회전진동식인 '오랄비(프로페셔널케어3000)' 제품은 52 dB로 소음이 가장 컸다.

품질을 나타내는 업체별 진동수 표시방법이 달라 소비자들을 혼란케하는 했다. 전동칫솔의 진동수를 왕복횟수로 표시하는 업체가 있었지만 편도의 움직임으로 표시하는 업체도 있었다.

제품의 진동수를 3만1000회로 표시한 제품을 왕복기준으로 측정해본 결과, 충전식 중 소닉케어 (헬시화이트 HX6731)와 오랄비 (펄소닉 S26), 파나소닉 (EW-DL82) 등은 각각 진동수가 절반 수준인 약 1만6000회에 그쳤다. 아예 진동수를 표시하지 않은 제품도 워터픽 (센소닉 SR-1000K) 등 3개 제품에 달했다.

유지 비용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칫솔모 교체 비용을 연간 4회로 환산한 경우 8200원(테스코 : 프로테크 전동칫솔)에서 3만3070원 (소닉케어 : 헬시화이트 HX6731)으로 나타나 제품 간 최대 4배 차이가 났고, 일부 충전식 제품은 충전지를 교환하려면 본체 전체를 교환해야 하기 때문에 A/S비용이 높았다.

충전식 제품 중 성능저하 때 전동칫솔 본체를 교환해야하는데 충전지만 교환해주는 업체의 경우 약 2만원에 수리가 가능하지만 본체를 교환해주는 경우에는 A/S비용이 5만원에서 9만원까지로 나타났고, 특히 오랄비(펄소닉 S26) 제품은 완제품 구입가(11만4100원)과 큰 차이가 없었다.

이번 '전동칫솔'에 관한 품질비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내 '비교공감' 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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