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은 올 겨울 엘리뇨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따뜻하고 눈이 적게오는 '마른 겨울'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방한·방수 등 기능성을 앞세운 패딩보다는 패션성이 강조되는 외투가 주목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실제로 지난 2011년과 2012년은 기록적인 한파로 스타일 대신 보온과 기능성 의류가 선호됐다. 이 때문에 겨울 외투 시장은 패딩 점퍼가 점령해왔다.
아웃도어의 '헤비 다운점퍼'를 시작으로 '몽클레어', '캐나다 구스' 등 수입 프리미엄 패딩 점퍼로 패딩 열풍은 이어졌고, 국내 패션 브랜드들 역시 디자인을 앞세워 패딩 시장에 뛰어 들었다.
하지만 지난해 '겨울 한파가 예전보다 거세질 것'이라는 기후 예측과 다르게 따뜻한 겨울이 지속되며 기능성을 강조한 패딩의 판매는 한풀 꺾였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겨울시즌(11월~2월) 패딩 의류의 매출 신장률은 2011년에 24.4%에서 2012년 28.3%로 정점을 찍은 이후 지난 해에서는 13.6%로 급감했다.
특히 작년에 이어 올해도 따뜻한 겨울이 예보된 가운데 패딩에 비해 상대적으로 얇아 옷 맵시와 몸매의 라인을 살려줄 수 있는 모직코트·알파카 코트·무스탕 등 '패션성이 강한 외투'가 크게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변화는 여성복에서 확연하게 나타나고 있다,
올해 여성 의류업체들은 지난해까지의 '패딩 집중화'에서 탈피해 모직코트·무스탕 등 대체 아이템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패딩 비중을 5%에서 최대 10%까지 낮췄다는 것이다.
또 남성복 역시 패딩 소재가 아닌 모직과 캐시미어 소재를 기반으로 한 코트·재킷·점퍼 등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16일까지 전점에서 '겨울 패션 슈퍼위크'를 열고 다양한 종류의 겨울 외투 행사를 펼친다.
먼저 강남점에서는 오는 13일까지 9층 행사장에서 '아우터 페어'를 연다.
지난 해 같은 행사를 아웃도어 중심으로 100% 패딩으로 채웠던 것과 달리 아이잗바바·앤클라인 등 여성복 14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여성 겨울 외투 행사로 꾸며 패션성이 강한 상품이 대거 선보여진다.
'아우터 페어'가 끝나면 '남성 컨템포러리 아우터 행사'가 14일부터 16일까지 곧바로 이어진다.
이 백화점 패션담당 손문국 상무는 "올 겨울도 지난해와 비슷하게 따뜻한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패딩 뿐만 아니라 모직, 캐시미어 등 다양한 소재의 겨울 외투를 만날 수 있는 대형행사를 준비했다" 며 "겨울 외투 행사는 매출 볼륨이 큰 만큼 소비자 분석과 물량 준비 등 연말까지 총력을 기울여 시장 선점에 나설 것" 이라고 말했다.